내용요약 광역자치단체 17곳서 3월부터 운영…2월 중 7명씩 고용
복지부, 청년 대상 맞춤형 사회서비스 제공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보건복지부가 청년들을 대상으로 신체·건강분야 사회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할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이하 ‘사업단’) 17개를 29일 선정했다.

시·도별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선정 기관명단/제공= 보건복지부

복지부에 따르면 이 사업단에는 모두 51개 기관이 17개 시·도에 응모했으며, 이 가운데 38곳이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전문가 합동 심사를 거쳤다.

최종 선정된 사업단은 △서울, 동국대 산학협력단 △부산, 동주대 산학협력단 △대구, 대구과학대 평생교육원 피트니스센터 △인천, 청운대 산학협력단 △광주, 광주교육대 산학협력단 △울산, 함께놀자공동체 △세종, 고려대(세종) 등이다.

청년사회서비스사업은 청년 수요에 맞는 사회서비스 개발을 위해 정부가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시범사업이다. 앞으로 지역 청년들에게 운동·식생활 개선 등 신체건강 개선 프로그램과 정서·심리지원·우울예방 등 정신건강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각 사업단은 오는 2월 청년들을 직접 채용한 이후 3월부터 서비스를 본격 제공하게 된다.

사업단에 채용될 인원은 1곳당 7명으로 모두 119명이다. 사업기간은 10개월(3~12월)이며 직원임금은 월 94만원(주 20시간 기준, 주휴·연차 포함) 수준이다.

정부는 창출된 청년 일자리가 한시적 일자리로 끝나지 않도록 오는 12월 사업종료 이후에도 기존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취업을 알선할 예정이다. 또 사회서비스분야 창업에 필요한 상담·교육을 지원해 사업단 참여 경험이 양질의 일자리로 이어지도록 할 방침이다.

조경숙 복지부 사회서비스사업과장은 "청년층의 건강 증진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에 선정된 사업단에서 창의적인 발상(아이디어)을 기반으로 특화된 서비스 프로그램을 청년에게 제공해 신체·건강을 증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업단 참여를 희망하거나 사회서비스 제공을 희망하는 청년들은 각 시·도 홈페이지, 각 지역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청년은 19~34세여야 하며 서비스 이용은 15~39세라면 별도의 소득기준 없이 무료로 할 수 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