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韓 의료진·카타르 의료인 공동진료…한국의료 우수성 입증
두바이 국제의료기기 전시회서 ‘한국 의료기기’ 세계시장 공략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카타르 도하와 아랍에미리트(이하 ‘UAE’) 두바이를 방문해 한국 의료를 알리고, 중동 국가 중에서는 처음으로 UAE와 사회보장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상호 협력의 주춧돌을 마련했다.

제공= 보건복지부

29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박능후 장관은 카타르 도하에서 26~27일 이틀간 열린 ‘한-카타르 헬스케어 심포지엄’에 참석했다. 이 행사에서는 11개 한국 의료기관의 의사·한의사 15명과 카타르 의료인 15명이 함께 양국의 최신 의료기술 및 치료 경험을 공유했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은 카타르 의료인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보수교육으로 인정돼 총 650여명의 카타르 의료인이 참여하는 등 성황리에 열렸다.

또한 정형외과, 순환기내과, 통증의학, 한의약 등 7개의 진료과로 구성된 한국 의료팀이 카타르 의사(軍의무사령부 소속)와 협진 방식으로 현지 환자들을 진료하는 방문의사 프로그램(Visiting Doctors Program)도 27일부터 3일간 진행됐다.

이어 박 장관은 28일 두바이 국제 의료기기 전시회 ‘아랍헬스 2019’(28~31일)에 참석해 행사에 참여한 한국 기업 관계자를 격려하고, 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Korean Surgical Devices Showroom)’에도 방문했다.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은 수술실을 22개 한국 기업의 의료기기로 구성한 것으로, 그 간의 개별적인 상품 홍보와 차별화된 한국형 의료기기 통합(패키지) 전시를 선보였다.

제공= 보건복지부

복지부는 올해 두바이를 시작으로 중국(상해) 등 국내외 주요 전시회에서도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박 장관은 또 아랍헬스 2019 참석을 위해 UAE에 방문한 타우피그 파우잔 알 라비아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 보건부장관과 28일 만나 사우디에 한국형 건강보험심사평가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으며, 올해 한-사우디 헬스케어포럼 공동 개최에 대한 양국의 의지도 확인했다.

특히, 박 장관은 2017년 이웃국가인 바레인에 ‘한국형 건강보험심사평가시스템(약 155억 원)’을 수출한 사례를 소개하며, “이 시스템이 사우디에 도입된다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과 효율적 재정운영을 위한 사우디의 보건의료개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는 UAE지역개발부와 사회보장 분야 협력 MOU를 체결하고, 사회보장 분야의 공동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양해각서는 사회보험, 아동·노인 복지정책, 고령화 관련 인구 정책 등에 대한 전문가 교류, 공동사업 수행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박 장관은 해사 빈트 이사 부후마이드 지역개발부 장관을 만나 출산지원, 지역사회 중심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 등 한국의 주요 복지정책을 소개했다.

아울러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양국 사회보장 분야의 협력 연구 및 지식 교류가 활성화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양국 우호 증진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번에 카타르·UAE를 방문하면서 세계무대에서 높아진 한국 의료의 위상을 체감했다”며, ‘향후 의료서비스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의료인 교육, 건강보험평가시스템 등으로 국가 간 보건의료협력 분야를 다각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