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유통기한 임의 연장·원산지 허위 표시 등 76개 업체 단속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이달 10일부터 22일까지 단속을 벌여 부정·불량식품 업체 76곳을 적발했다. 사진은 특사경 단속반 현장 단속활동 모습. /경기도

[한국스포츠경제=김승환 기자] 설 명절 특수를 노려 유통기한을 임의 연장하거나 유통기한이 경과한 원료로 제품을 생산하는 등 부정·불량식품 제조·공급 업자들이 경기도 단속에 대거 적발됐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이달 10일부터 22일까지 도내 축산물, 다소비식품, 건강기능식품 제조?판매업소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벌여 법령을 위반한 76개소를 적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단속에서 적발된 내용은 △제조일자·유통기한 허위표시 11건 △유통기한 경과제품 판매 15건 △원재료·함량 등 표시기준 위반 13건 △기준·규격 위반 11건 △원산지 거짓표시 5건 △무허가·미신고 영업 8건 △기타 13건 등이다.

위반사례를 살펴보면 용인시 소재 A업체는 한우가 아닌 고기를 한우로 허위 표시해 판매했고, 화성시 소재 B업체는 명절 특수를 노리고 떡 제품 1545kg의 유통기한을 임의로 7일 연장해 시중에 유통하려다 적발됐다. 

화성시 C업체는 유통기한이 1개월 이상 경과한 원료를 사용해 떡 제품 579kg을 생산·판매해오다 덜미가 잡혔다.

고양시 소재 D업체는 냉동식육을 해동한 후 소포장해 냉장육으로 판매하다, E업체는 담배꽁초나 검은색 이물질이 떠다니는 물에 두부를 담가 생산하는 등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제품을 생산하다가 단속됐다.

용인시 소재 F업체는 소스류 제품의 원료로 러시아산 명태머리를 사용하고도 국내산으로 거짓 표시했으며, 안양시 소재 G업체는 외국산 쌀을 한과제품의 원료로 사용하면서 국내산으로 원산지를 속여 시중에 공급했다.

건강기능식품인 홍삼, 프로폴리스 추출물 등을 판매하면서 관할기관에 영업신고를 하지 않은 평택시 소재 H업체와 안산시 소재 I업체도 수사망에 걸렸다.

특사경은 이번 수사 중 적발된 떡류 등 1679kg 상당의 부정불량식품을 압류 조치하고, 유통을 차단했다.

또 식육, 벌꿀, 만두, 묵류 등 명절에 많이 소비되는 12개 유형 30개 제품을 수거해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에 성분검사를 의뢰했다. 특사경은 검사 결과 위반 업체가 적발될 경우 형사입건해 추가로 수사할 예정이다.

이병우 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불법과 부정한 방법으로 공정한 경제질서를 해치는 일부 업체들로 인해 다수의 업체가 규칙을 지켜서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도민 건강을 해치는 식품관련 범죄에 대해서는 상시적인 수사를 통해 불법행위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수원=김승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