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與, “김 지사를 믿는다. 위법한 행동할 사람아냐”
野, “유죄판결 받았는데 문 대통령 해명해야”
청와대 국민청원 구속 찬성vs반대
30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실형을 받고 구속되면서 정치권과 국민들 반응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30일 일명 '드루킹 사건'으로 1심 재판에서 법정 구속되자 여야 정치인들간 극도로 반대의 반응을 내놓는가 하면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 해명론을 보수 야당 측이 제기하는 등 후폭풍이 매우 거세다.

31일 김경수 지사의 법정구속에 대한 여야 공식논평 및 정치인 개별적 주장을 살펴보면 진영논리에 따라 극도로 호불호가 엇갈린다. 범여권의 반응은 김 지사의 구속에 충격을 받았지만, 아직 결백을 믿고 있다며 김 지사를 응원하고 있는 모양새이지만 보수 야권 측은 김 지사 너머의 청와대를 직격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는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재판 선고가 나자 “경수야 이럴 땐 정치를 하는 게 죽도록 싫다 우린 널 믿는다”며 “‘정치하지 마라’던 고 노무현 대통령의 유언이 다시 아프게 와서 꽂힌다”는 내용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드루킹의 말만 믿고 이뤄진 판결이 아니냐”며 “이런 식이라면 2심판결도 우려된다”고 한 방송에서 주장했다.

반면 선고 후 이틀 사이에 나온 야당의 반응은 정치공학적 내용을 담으면서 매우 공세적이다. 김 지사의 구속에서 끝날 게 아니라 문 대통령의 해명과 특검까지 요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김 지사가 대통령 측근이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이제 문재인 대통령이 답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재판 불복이 부끄럽지도 않냐 국민에게 민주당은 사과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국회 법사위원장인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 지사가 1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았는데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특검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기까지 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한국당이 실질적으로는 내년 총선을 겨냥해 '대선 불복'프레임을 형성하면서 지지층 결집을 유도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김 지사의 결백이 2심 과정을 거치면서 밝혀지면서 김 지사의 정치적 입지가 더욱 강화될 수 있다는 의견도 조심스럽게 나오기도 한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재판을 한 성창호 부장판사를 응원한다”는 의견에서부터 “특검도 비리 증거를 밝히지 못했는데 정황만 가지고 구속까지 시킨다는 건 납득이 가지 않는다”는 청원까지, 편 가르기식 여론전이 뜨겁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