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YG엔터테인먼트의 수장 양현석 대표가 소속 가수 빅뱅 승리와 클럽 버닝썬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양현석은 31일 “YG는 소속가수들과의 전속 계약을 통해 가수 활동에 관한 모든 부분을 통제 관리하고, 사고와 실수의 재발 방지를 위해 계약서 및 관리 시스템을 꾸준히 수정 보완해왔다”며 “또한 소속 가수들과 많은 대화를 통해 조심해야 할 것들에 대해 강조하고, 조언하고, 교육하는가 하면 항시 체크하며, 혹시나 있을 불미스러운 일들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발 없는 말이 천리 간다’라는 옛 속담처럼 사람들 입으로 전해지는 근거 없는 구설수들을 대비하고 조심하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인 것 같다”고 착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양현석은 “승리 클럽에 관한 구설수에 대해서도 처음부터 사실 여부를 빠르게 확인하고 답변드리고 싶었다. 소속가수들의 개인 사업은 YG와 전혀 무관하게 진행되어온 일인지라 YG가 나서서 공식 입장을 발표하기도 참으로 애매한 상황인데다가, 사실 확인을 하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라며 “그 어려움이란, 저 역시 해당 클럽에 한번도 가본적이 없고 클럽 관련자들이 누군지 전혀 모르는 상황인지라, 해당 사건에 대해 누구에게도 자세히 물어보거나 확인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일하게 물어볼 수 있는 사람은 승리인데, 사고 당일인 11월 24일 승리는 현장에 새벽 3시까지 있었고, 해당 사고는 새벽 6시가 넘어서 일어난 일임을 확인했다”며 “클럽 사내 이사로 등재되어 있던 승리가 얼마전 사임한 이유는 승리의 현역 군입대가 3-4월로 코앞에 다가오면서 군복무에 관한 법령을 준수하기 위함이다”라고 승리가 클럽 버닝썬 대표직에서 물러난 이유를 밝혔다.

양현석은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제30조에 따르면 ‘군인은 군무 외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국방부장관의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는 다른 직무를 겸할 수 없다’고 되어 있으며, 구체적으로 ‘기업체의 이사, 감사, 업무를 집행하는 무한책임사원, 지배인, 발기인 또는 그 밖의 임원이 되는 것을 금지한다’라고 기재되어 있다”며 “때문에 승리는 클럽뿐 아니라 승리의 이름이 등재되어 있는 모든 대표이사와 사내 이사직을 사임하는 과정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승리 본인 역시 이번 일로 인해 걱정하셨을 팬들에게 대단히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사과의 글로 입장을 밝히려고 했으나 잠시 보류하라고 했다”며 “조사를 통해 해당 사건의 전말이 좀 더 명확히 밝혀지고 난 후에 입장을 밝히는 편이 좋겠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이라고 말했다.

또 마약 투약 논란에 대해서는 “폭행 사건과 무관하게 마약 조사 등으로 분위기가 전환되고 있는 듯한데, 팬들이 조금이라도 걱정하실까 봐 짧게 말씀 드리자면, 승리는 얼마 전에도 다수의 근거 없는 제보들로 인해 압수수색 영장을 동반한 강력한 검찰 조사를 받은 적이 있으며, 소변 및 모발 검사를 통한 모든 검사에서 조금의 이상도 없음이 명확히 밝혀졌음을 말씀드린다”라고 말했다.

버닝썬 논란은 28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 이후 일파만파로 퍼졌다. 보도에 따르면 20대 남성 김 모씨는 지난해 11월 24일 버닝썬을 방문했다가 버닝썬 이사였던 장 모씨에게 폭행당했다. 김 씨는 장씨의 폭행뿐 아니라 경찰의 정당하지 않은 공무집행방식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를 하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에 클럽 측은 장 씨가 김 씨를 폭행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번 폭행이 김씨의 클럽 내 성추행으로 인해 벌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장씨는 논란 후 징계 및 퇴사 조치된 상태라고 밝혔다. 경찰은 광역수사대를 투입해 마약과 성폭행, 경찰 유착 의혹 등에 대한 집중 조사를 이어가겠다고 알렸다.

사진=OSEN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