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북미정상회담 소식이 전해진 6일 청와대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청와대가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화담 소식에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실질적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두 정상은 이미 싱가포르에서 70년 적대 역사를 씻어내는 첫 발을 내딛었다"며 "베트남에선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의 발걸음을 내딛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베트남은 미국과 총칼을 겨눴던 국가인데 이제는 친구가 됐다"며 "북미가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기에 베트남은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과 대북제제 완화 등 미국의 구체적 상응조치가 담긴 합의문 등 실질적 성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청와대는 북미정상회담 기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베트남을 방문해 미중 정상회담이 동시에 열릴 경우, 문재인 대통령도 베트남을 찾아 남북미중 4자 정상회담을 통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초기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김 대변인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달려있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다음은 청와대 브리핑 내용 전문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를 확정한 것을 환영합니다.
두 정상은 이미 싱가포르에서 70년 적대의 역사를 씻어내는 첫발을 뗀 바 있습니다. 이제 베트남에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전의 발걸음을 내딛어주기 바랍니다.
베트남은 미국과 총칼 겨눴던 사이지만 이제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북한과 미국이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기에 베트남은 더없이 좋은 배경이 되어줄 것입니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