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윤한덕 센터장, 심정지 상태로 발견
오는 7일, 윤한덕 센터장 부검 실시
윤한덕 센터장 사망 소식에 의료계 애통
윤한덕 센터장이 설 연휴 중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안타까움을 자아낸 가운데, 그가 남긴 SNS 마지막 글이 주목받고 있다./윤한덕 SNS

[한국스포츠경제=한승희 기자] 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51)이 지난 4일 오후 6시경 국립중앙의료원 행정동 2층 중앙응급의료센터장실에서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윤한덕 센터장은 설에도 퇴근을 미루고 초과근로를 하다가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한 사실까지 알려져 네티즌들이 안타까움이 더해지고 있다.

감안의에 따르면 윤한덕 센터장의 사망 원인으로 과로사에 의한 심장마비가 주요 사인으로 판명됐으나, 구체적인 사망 배경은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오는 7일, 고(故) 윤한덕 센터장에 대한 부검을 통해 정확한 사망 시기와 원인을 분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그가 마지막으로 남긴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계정 또한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29일 윤 센터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일 오래하다 보니 예비타당성조사(예타)만큼 까다롭고 부당하다고 느낀 게 많지 않다. 심지어 가끔은 예타가 기재부가 예산을 통제하는 암묵적 수단이라 여겨질 때도 많았다. 중앙, 지방 정부 할 것 앖이 일을 할 때 예타를 피할 방법을 찾는다. 예로써 예타를 잘 받았다면 우리나라 권역외상센터는 법률에 명시되지도 않고 지금 여섯개일 것이다. 시간도 엄청 걸린다"며 "그래도 나는 예타가 무분별한 국가재정 투입을 막는데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역균형 발전사업에 예타를 면제한다는 뜻은 예타가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한다는 판단을 드러낸 것이리라. 그렇다면 b/c와 ahp로 판단하는 예타의 지표를 좀 개선해 지역균형발전 기여율을 더 많이 반영하는 게 어떨까?"라고 덧붙였다. 특히 "참고로 나는 죄파우파 놀이 질색이니 색깔있는 댓글은 자제해 주실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윤 센터장의 부음을 접한 네티즌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참 가슴이 아픕니다,”, “이제라도 편히 쉬셨으면 좋겠다.”, “잊지 않을 것” 이라며 그의 페이스북을 찾아 애도하는 등 온라인 조문도 이어지고 있다.

6년간 응급의료 분야를 진두지휘한 윤한덕 센터장이 안타깝게 생을 마감했다./윤한덕 SNS

한편 윤한덕 센터장은 이국종 교수와 함께 응급의료계를 위해서라면 총대를 메는 데 주저하지 않으며, 6년간 응급의료 분야를 진두지휘한 영웅으로 이미 유명하다.

윤한덕 센터장의 장례는 국립중앙의료원장으로 진행되며 빈소는 국립중앙의료원 장례식장 305호다. 영결식은 오는 10일 오전 9시에 치러질 예정이다.

한승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