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위메프 특가, 수익성 개선 도움될까
위메프, 완전자본잠식 탈출 해법은?
위메프 사옥. /연합뉴스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위메프가 ‘특가 정책’을 통해 고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하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흑자전환 및 완전자본잠식을 탈출하기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13일 이머커스업계에 따르면 위메프 월간 거래액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3개월 연속 5000억원을 넘어섰다.

회사측은 난해 4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통계청이 집계한 온라인쇼핑 전체 거래액 성장률이 22.6%라는 점을 고려하면 약 두 배에 달하는 성장세를 보인 셈이다.

또한 지난달 거래액은 3개월 전인 지난해 10월보다 18.4% 늘었고, 월간 거래액 규모도 곧 6000억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처럼 위메프의 외형이 성장한 이유는 지난해 11월 1일 블랙프라이스데이 행사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특가 이벤트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 같은 외형확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여부다.

위메프 신상특가 이벤트. /위메프 홈페이지

◆위메프 특가 정책, 결국은 제 살 깎아먹기?

위메프의 2017년 매출액은 4731억원이지만, 무려 417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2016년에 비해 매출은 28.2% 늘었고, 영업손실은 34.4% 낮췄다.

하지만 위메프 부채규모는 5367억원으로 전년대비 25.3%나 늘어났다. 영업적자를 빚으로 메우다 보니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것이다. 자본잠식률도 1278%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위메프 ‘특가 정책’과 관련해 단기적으로 수익이 늘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역효과를 낼 우려가 크다고 입을 모은다.

이커머스 사업은 파트너사로부터 광고비와 판매수수료를 받는 구조로 돼 있다. 그런데 초저가 할인을 지속하려면 벌어들인 돈을 다시 ‘할인 쿠폰’ 등에 재투자해야 한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커머스 특가 이벤트에 대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팔면 팔수록 손해’라고 지적한다.

결국 이커머스업체들은 파트너사의 광고비와 판매수수료를 조금씩 늘려야만 특가 이벤트나 수익을 남길 수 있다. 연초 위메프가 판매수수료를 1~2%포인트 올린 이유도 특가 정책의 ‘불편한 진실’을 엿보게 한다.

반면 파트너사들은 위메프에 지급해야 할 광고비와 판매수수료 등이 오르니 불만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위메프 조사 촉구 국민청원. /청와대 홈페이지

◆위메프 ‘미끼상품 논란’, 청와대 국민청원 등장…추락하는 이미지

무엇보다 불안전한 서버 관리 문제는 고객 충성도를 낮추고 기업 이미지도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예컨대 위메프는 지난해 10월 에어팟 총 800개를 9만9000원에 판매하는 반값특가 기획전을 진행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페이지가 접속되지 않는 현상이 벌어졌다.

화가 난 소비자들은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위메프 대국민 사기극 처벌해주세요’ ‘국민을 농락한 위메프 서버 조사가 시급합니다’ ‘국민 우롱한 위메프 엄중히 조사 바랍니다’ ‘소비자를 우롱하는 위메프 불매운동합시다’ 등 글을 게재했다.

업계 관계자는 “특가 정책은 단기적으로 봤을 때 거래액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하지만 파트너사 불만, 미끼상품 논란 등의 피로가 지속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메프가 특가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이유에 대해 “다른 기업의 경우 지속적으로 대규모 투자를 받는 반면, 위메프는 2015년 이후 없었다”면서 “외형을 확대해 투자를 받기 위한 전략일 것"이라고 말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서버 문제의 경우 지난해 에어팟 사태 이후 증설해 회사 사이트가 먹통이 되는 사태를 개선한 상황”이라며 “다만 결제 시스템이나 고객들이 사용하는 인터넷 상황으로 구매를 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는데, 이 부분도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가 정책은 수익성에 피해를 주진 않는 선에서 진행하고 있다”며 “이커머스 3사(쿠팡, 티몬, 위메프) 중 적자규모도 가장 낮고, 과거처럼 치킨게임을 하는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또 “판매수수료 인상은 정상화 과정이라고 보면 될 것”이라며 “그간 수년째 적자가 누적됐는데 계속해서 그 가격을 유지하며 사업할 수 없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