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상임이사회 의결, ‘일방 결정 불통(不通)’ 지적
총력대전 선포...심사기준 개선·전문평가제도 우려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대정부 협상을 전면 중단하고 투쟁 태세로의 전환을 공식화했다.

이미 중단이 선언된 안전진료TF 회의 외에 심사기준 개선, 전문가평가제 등도 모두 중단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제공= 대한의사협회

의협은 13일 상임이사회를 갖고 향후 대정부 협상을 전면 중단하기로 의결했다. 지난 9일 시도의사회장단 회의에서 집단행동 로드맵을 밝힌 데 이어 구체적인 움직임에 나선 것이다.

현재 의협은 건강보험 보장성강화 의정협의체, 안전진료TF 회의, 의한정협의체 등에 참석하고 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이 정부를 상대로 '총력대전'을 선언한 이유는 수가(진찰료 30% 인상, 처방료 부활) 정상화 약속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의협은 정부의 뜻을 따를 것인지, 싸울 것인지 선택을 회원에게 던졌다.

특히, 보건복지부가 주최·주관하는 공식 회의에는 모두 참석하지 않기로 의결했다.

의협은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로시간 준수 문제가 겹치면서 수많은 의료기관이 비용의 급격한 상승으로 폐업 위협에 내몰리고 있다"며, "심각하고 긴급한 위기 상황을 견뎌 내고 일단 생존하기 위해 긴급한 재정 투입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 정부의 시급한 답변히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김용익 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수가정상화를 공언했지만 정부는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환자가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환경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외면하는 무책임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의협은 수가 '인상'이 아닌 '정상화'라고 분명히 하며 투쟁을 할 시점이라고 했다.

의협은 "의료 정상화라는 최종 목적지를 향해 가기 위해서는 의정 신뢰구조가 기반이 돼야 하는데 수가 정상화에 대한 정부의 무성의하고 소극적이며 지지부진한 답변은 더 이상 공조할 수 없음을 보여준 것"이라며, 더 이상 대화와 타협은 무의미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전진료를 위한 환경구축, 한방첩약 급여화, 의약분업 재평가 등 산적한 아젠다가 원점에서 맴도는 데 그치지 않도록 우리 스스로 변곡점을 그려나가야 한다"며, "의료 총파업에 대한 회원 여론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총의를 모아 의료가 정상화 될 수 있게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박종혁 의협 대변인은 “대정부 협상을 전면 중단하는 것으로 상임이사회에서 의결했다‘며 ”시도의사회장단 회의에서 발표한 것대로 이미 계획은 나와 있었고 이번에 의결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집단행동은 단순히 의료계의 집회와는 그 무게감이 다르다”며 “정부의 정책 변경이 절실한 만큼 설문조사 문항을 진지하게 논의해 결정하고 한 단계 한 단계 회원의 뜻을 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