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https 차단 정책 반대 청원, 14만 돌파
https 차단 정책 "사람들 감시, 감청하는 결과 가져오게 될 것"
https 차단 정책에 대한 반대 의견을 올린 국민 청원이 14만명을 넘어섰다. /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한국스포츠경제=정규민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의 보안접속(https) 차단 정책을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 청원이 13일 현재 오후 6시 14만 명을 넘어섰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2일 보안접속(https)이나 우회접속 방식으로 유통되는 해외 서버 기반 음란·도박·저작권 위반 사이트를 대상으로 SNI(서버네임인디케이션) 기술을 도입해 차단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SNI 필드 차단이 적용된 웹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할 경우 '불법·유해정보 차단안내 홈페이지'로 연결되지 않고, 암전(black out) 상태로 표시된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 방침에 인터넷 이용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가 이용자 데이터 패킷을 가로챌 수 있어 국가 차원의 사생활 검열이라는 주장이다. 해당 청와대 국민청원자는 "https가 생긴 이유는 사용자의 개인정보와 보안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https를 차단하기 시작할 경우 지도자나 정부에 따라서 자기의 입맛에 맞지 않거나 비판적인 사람들을 감시·감청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재영 방통위 이용자정책국장은 "보안접속 차단이 인터넷 검열이 될 수 있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표현의 자유 침해와도 관계가 없는 것이 차단 대상은 명백한 불법 서비스들이다. 합법적으로 볼 수 있는 성인물들을 차단하려는 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정규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