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재인 대통령, 혁신 통한 '공급' 중심 정책 강조
금융사들, 혁신성장 관련 지원 등 정부와 발맞춰
/사진=각 금융사 로고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금융 등 5대 금융사가 2019년 핵심 키워드로 '혁신'을 꼽아 눈길을 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혁신으로 기존 산업을 부흥시키고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신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강조하자 이에 발맞춘 행보로 풀이된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그룹은 신성장 동력 발굴과 확보를 목적으로 '혁신성장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신한금융은 '혁신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창업·벤처기업, 4차산업관련기업, 사회적기업 등 혁신성장기업에 3~4년간 1조7000억원을 직·간접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신한금융은 기업당 3억원 규모로 투자, 최대 2만개 기업에게 혜택을 줘 6조원의 투자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로 금융회사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고 제조업 중심의 전통적 산업구조에서 첨단기술 기반의 혁신성장기업 중심으로 국내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은 신기술·신산업 관련 혁신성장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과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지원 재단 지역신용보증재단에 총 500억원을 특별출연했다. 이를 바탕으로 약 1조6000억원의 보증한도를 공급하고 발급된 보증서를 담보로 1조7000억원의 대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상은 담보력과 신용도가 부족한 창업 7년 이내 기업과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으로, 낮은 금리의 대출을 지원하고 보증료 일부를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금융비용 절감을 뒷받침한다.

KEB하나은행은 최근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접목한 블록체인 기반 신규 비즈니스 관련 특허를 대규모 출원해 눈길을 끌었다. 국내 소비자가 해외에 가지 않고도 원하는 물건을 안전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 '블록체인 기반의 해외 상품 구매대행 서비스', 지인 간의 인터넷뱅킹 소액자금 이체 시 고객이 요청하면 블록체인 기반의 차용증을 발급해 주는 '블록체인 기반의 차용증 발급 서비스' 등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하나금융그룹은 개방형 혁신과 자발적 참여 중심의 기업문화 확산을 위한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가동 중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직원들을 대상으로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도록 돕고 체계적인 육성으로 창업까지 도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우리은행은 일찌감치 혁신을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스마트미디어산업진흥협회와 '스마트미디어-핀테크 분야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혁신성장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위비핀테크랩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3조원의 혁신성장펀드를 조성,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달 2019년 경영전략회의에서 '디지털 혁신 주도'를 강조하기도 했다.

NH농협은행은 지난 15일 아주IB투자, 크레비스 파트너스와 혁신 스타트업 육성·투자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농협은행은 협약을 통해 NH핀테크 혁신센터의 스타트업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혁신스타트업 전용투자자금 'NH-아주 디지털혁신 펀드'를 조성해 다양한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투자해 선순환 창업 생태계를 구현할 예정이다.

'NH-아주 디지털혁신 펀드'는 약 200억원 규모로 스타트업 생애주기별 성장을 위한 지분투자 및 투자 멘토링을 통해 적기에 필요한 자금을 투자 연계한다. 농협은행은 "협약을 바탕으로 혁신 스타트업과 상생, 시너지를 발휘하여 디지털 분야 신사업 발굴과 은행 내부혁신이라는 두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역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에 한해 규제를 면제해주는 '금융규제 샌드박스'와 관련해 혁신금융서비스 우선심사대상을 5건에서 20여건으로 늘리는 등 금융사들의 혁신을 독려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앞으로 혁신금융심사위원회를 수시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권혁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