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게임 주 이용 층인 10대 및 2030 공략
유스(Youth) 위한 소비 혜택 및 캐릭터 디자인도 눈길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최근 카드업계가 연이어 ‘게임 제휴 카드’를 출시하고 있다. 10대부터 2030 젊은 게임 유저들을 공략한 이색 게임제휴 카드가 카드업계의 새로운 시장 점유율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2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우리카드는 지난 18일 '롤 챔피언스 코리아(LoL CHAMPIONS KOREA) 우리카드'를, 하나카드는 21일 '넥슨 메이플스토리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이는 ‘게임’이라는 즐거움 요소뿐만 아니라 게임을 즐기는 주 연령층인 10~30대를 겨냥, 캐릭터 등을 이용한 디자인 역시 시선을 끈다. 또한 소비 패턴을 분석한 다양한 혜택을 담았으며, 출시 이벤트까지 제공된다.

최근 게임시장은 모바일의 성장과 더불어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어 마케팅 활용 가치도 높아지고 있다. 게임 제휴 카드처럼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카드 혜택 및 이색 상품은 신 소비 트렌드를 형성하며 고객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평가다.

◆유스(Youth) 고객 확보 위한 혜택 및 이벤트

우선 우리카드의 ‘롤 챔피언스 코리아(LoL CHAMPIONS KOREA) 우리카드(신용/체크)’는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 국내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라이엇 게임즈와 우리카드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PC방 RPG온라인게임 점유율 순위 1위에 29주 1위에 리그 오브 레전드(롤,lol 인벤)가 오를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 카드는 롤(LoL)을 즐기는 고객층이 대부분 10~30대 남성임을 감안, 이들이 선호하는 업종을 위주로 혜택을 탑재했다.

‘롤 챔피언스 코리아 우리카드(신용)’는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최대 1% 청구할인, 전월 이용금액에 따라 S-OIL, 현대오일뱅크에서 리터 당 최대 100원을 할인 받는다. 이외에 대중교통과 스타벅스, 폴바셋 10% 청구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카드, ‘LoL CHAMPIONS KOREA 우리카드’ 출시. /사진=우리카드

‘롤 챔피언스 코리아 우리카드(체크)’는 유스(Youth) 소비 패턴을 겨냥한 알찬 혜택을 담았다. ▲패스트푸드▲베이커리▲어학 ▲영화관 ▲편의점 및 드럭스토어 ▲온라인몰에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 ▲스타벅스 20%할인(사이렌오더 포함) ▲대중교통 2000원 할인, ▲통신요금 3000원 할인 혜택도 있다.

또한 상품 출시 기념 이벤트로 ‘롤 챔피언스 코리아 우리카드(체크)’를 발급받고 신청일 기준 내달 10일까지 Riot Point(RP, 스킨 및 챔피언 구매전용 게임캐시)를 첫 결제하면 선착순 1만명에게 챔피언 및 스킨(LoL 인기 캐릭터 5종 및 의상) 쿠폰 1종을 랜덤으로 제공한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국내 대표 e스포츠인 롤(LoL) 제휴카드 출시로 유스(Youth) 고객층 확보를 기대한다”면서 “이후에도 LoL과 LCK(LoL CHAMPIONS KOREA) 관련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니 LoL을 사랑하시는 고객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하나카드 메이플스토리 체크카드 출시. /사진=하나카드

하나카드는 국내 최대 게임업체인 넥슨과 함께 메이플스토리 게임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한 넥슨 메이플스토리 체크카드를 출시한다. 넥슨은 최근 넷마블을 비롯해 중국 텐센트 등도 매수의향을 밝힌 상태로 매각이슈로 뜨겁다.

넥슨 메이플스토리 체크카드는 특히, 핑크빈, 예티, 슬라임, 돌의정령 등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가 새겨져 눈길을 끈다. 또 넥슨캐시를 온라인사이트(모바일 제외) 넥슨닷컴 및 메이플스토리에서 충전할 경우 충전금액의 15%를 월 3회까지 제공한다.

또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월 3만원 이상 이용 시 5%, 택시 건당 1만원 이상 이용 시 5%, 11번가·옥션·G마켓에서 건당 3만원 이상 이용 시 5%, 스타벅스·이디야커피·CU·GS25·다이소에서 건당 1만원 이상 이용 시 5%를 캐쉬백 해줘 고객들에게 생활 관련 혜택도 제공한다.

하나카드는 메이플스토리 체크카드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넥슨 메이플스토리 체크카드를 오는 4월 30일까지 발급받은 고객 중 선착순 1만명에게 게임에서 사용 가능한 ‘3만 메이플 포인트’ 교환권 및 ‘하나로 모여볼까?’ 의자를 받을 수 있다.

앞서 신한카드도 지난 2017년 게임 제휴카드 라인업을 선보였다. 종류에는 ▲넷마블 신용/체크카드 ▲메이플스토리 체크카드 ▲리니지M 신용/체크카드 ▲엔씨소프트 신용/체크카드 등이다.

아울러, 카드사들은 이러한 게임제휴카드뿐만 아니라 서바이벌 게임 이벤트를 벌이가나 e스포츠 대회를 열기도 했다.

마스터카드는 지난해 11월 라이엇 게임즈가 주최한 LoL e스포츠 대회인 ‘2018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을 개최했고, 이를 기념코자 해당 게임을 주제로 한 체험형 팝업 스토어 ‘마스터카드 넥서스(Mastercard Nexus)’를 서울 강남구에 오픈하기도 했다.

또 삼성카드는 지난 2016년 VR영상을 활용한 방탈출 게임 ‘더 라스트 서바이벌(THE LAST SURVIVOR)’을, 신한카드도 유류비 특화 카드 ‘RPM+’ 출시를 기념해 카레이싱 게임 앱을 선보였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게임 마케팅을 통해, 모바일·디지털 등에 친숙한 젊은 세대에게 좀 더 친근감과 즐거움으로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