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황 회장, 'MWC19' 기조연설
기조연설하는 황창규 회장/사진=KT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글로벌 5G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황 회장은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MWC19'에서 ’마침내 5G와 차세대 지능형 플랫폼을 실현하다‘를 주제로 기조연설했다.

이날 황 회장은 “다음달 세계 최초로 진정한 5G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며 ‘5G 혁신 플랫폼(5G-as-a-Platform)’을 기반으로 인류 공영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황 회장은 옷 속에서 5G 스마트폰을 꺼내 "KT 규격을 기반으로 만든 세계 최초 5G폰"이라며 성과를 과시했다.

그는 2015년 MWC 기조연설에서 5G 미래상을 제시한 데 이어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첫 5G 시범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밝혀 5G를 세계 통신 시장의 새로운 화두로 이끌었다.

황 회장은 "이 자리에서 4년 전 했던 약속이 드디어 이뤄졌음을 선언하고자 한다"며 "5G 혁신의 진짜 새 시대가 기업간거래(B2B)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황 회장은 "5G 혁신이 B2B 분야에서 두드러질 것"이라며 여의도 면적의 2.4배인 700만㎡에 달하는 현대중공업 생산현장이 KT 5G 네트워크로 완벽히 제어되는 모습을 사례로 제시했다.

이어 "최첨단 5G 네트워크로 제조업 패러다임에 파괴적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며 "KT가 5G를 지능형 네트워크를 넘어 '5G 혁신 플랫폼'(5G-as-a-Platform)이라는 지금껏 없던 새로운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기조연설하는 황창규 회장/사진=KT

황 회장은 전날 MWC를 주최한 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로부터 5년간 GSMA 보드멤버로 활약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대형 재난상황에서 5G 기술이 어떻게 생명을 구하는지를 보여주는 동영상으로 기조연설을 시작한 항 회장은 "KT는 5G를 생명 구조(Life-Saving)의 기술로 재정의한다"고 말했다.

그는 "KT의 지능형 5G 네트워크가 ICT뿐 아니라 에너지, 환경,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며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GEPP)은 AI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염성이 강한 질병의 확산을 방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회장은 "지금껏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것들을 현실로 만들어줄 5G는 궁극적으로 사람을 위한 기술, 인류의 진보에 기여하는 기술이 돼야 한다"며 "현재 반도체가 한국 경제를 견인하고 있지만 몇 년 안에 5G 기반의 서비스, 솔루션, 콘텐츠가 한국은 물론 글로벌 경제를 움직이는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5G 혁신 플랫폼이 산업 분야에서는 디지털 도입과 사업모델 혁신을 가속화시키고, 각종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며 "나아가 5G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성과들이 모든 산업 분야와 개인에게 골고루 돌아가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