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5일부터 22일까지…기존 1·2차 선정지역 내 의원도 추가 신청 가능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의료계의 높은 관심 속에 진행 중인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확대를 위해 보건복지부가 참여기관 추가모집에 나선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참여지역 3차 공모를 5일부터 22일까지 실시한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동네의원을 중심으로 고혈압·당뇨병 환자에게 질병관리계획, 대면진료·문자·전화 등을 통한 점검·상담, 질병 및 생활개선 교육 등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3차 공모는 새로운 참여지역 선정과 함께 기존 1·2차 공모에서 선정된 지역을 대상으로 참여의원 추가 모집도 병행한다.

시범사업에 새로 참여하고자 하는 지역의사회는 관할 지역 내 20개 이상 의원을 모집하고, 보건소·지역건강보험공단 등 지역 연계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참여 신청을 해야 한다.

기존 1·2차 공모에 신청하지 않았거나, 신청했지만 선정되지 않은 지역에서도 이번 3차 공모에 신청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기존 1·2차 선정지역에서는 의원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다.

1차 선정지역(27개)에서 시범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의원이 추가로 있는 경우, 해당 지역의사회가 추가 참여의원 명단을 작성해 신청할 수 있다. 1차 선정지역은 ‘케어 코디네이터(간호사, 영양사) 고용 모형’ 또는 ‘의사 단독 모형’ 중 하나를 선택해 참여의원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2차 선정지역(31개)에서는 간호사 등 환자관리를 위한 전문인력(케어 코디네이터)을 고용하거나 고용할 예정(3개월 내)인 의원에 한해 추가로 신청할 수 있다.

3차 공모에 대한 자세한 안내 및 제출서류 등은 보건복지부(www.mohw.go.kr), 한국건강증진개발원(www.khealth.or.kr), 국민건강보험공단(www.nhis.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국일 복지부 건강정책과장은 “3차 신규지역 선정 및 1·2차 선정지역 참여의원 추가 모집 결과는 오는 29일 복지부 홈페이지 등에 공지할 예정”이라며, “3차 공모 선정지역 의원은 4월 8일부터 서비스에 착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27일 기준으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969개 의원에서 약 2만7000여 명의 고혈압·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등록의원 및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기존 선정지역 및 추가의원 신청 조건/제공= 보건복지부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