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본 이자율 1.8%에 카드 2000만원 사용시 우대금리 적용되는 상품
6.9% 이자 내걸고 그룹사 손해보험 자동차보험 가입 유도
방카슈랑스 미끼로 4.9% 고금리 제공
우리은행 '우리 여행적금' 우대금리 조건과 IBK기업은행 'IBK썸통장' 우대금리 혜택. /사진=우리은행, IBK기업은행 홈페이지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 평소 비행기 타기를 좋아하던 김놀자(가명·여)씨는 여행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조금이라도 이자를 더 챙겨주는 상품을 찾아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사이트에 들어갔다. 적금 위주로 찾아보던 중 이름부터 끌리게 만든 '우리 여행적금'을 보고 기쁜 마음에 우리은행 영업점을 찾았다.

그러나 김씨는 고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특별우대금리' 조건까지 챙겨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다른 적금을 알아보기로 했다. 특히 특별우대금리 3.5%포인트를 위해서는 12개월 동안 우리카드를 2000만원 이상 쓰고 해당 카드로 자동이체 실적이 있어야 한다는 게 걸림돌이었다. 한 달에 167만원 정도를 카드로 쓰면서 적금까지 유지하기에는 연봉 3000만원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근로소득세 등을 제외하면 월 실수령액은 약 224만원이다. 카드 대금에 통신비, 교통비, 각종 공과금, 주거비 등을 따져보니 아침 출근길에 마시던 프랜차이즈 커피 대신 회사 탕비실 봉지커피를 마셔야 할 판이다.

은행들이 우대금리를 앞세운 상품을 앞 다퉈 내놓고 있다. 우대금리를 받기 위한 조건이 까다로운데다 이를 ‘미끼’로 고객을 유혹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 은행, 우대금리로 고객 '손짓' 

5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의 '우리 여행적금'은 다양한 혜택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 상품은 ▲최고 연 6.0% 고금리 ▲제주항공 리프레시 포인트(상용고객 우대제도로 적립만큼 자유롭게 쓸 수 있고 양도 가능) 쿠폰 제공 ▲현대백화점면세점 VVIP 멤버십 등급 제공에 최대 8만원 적립 등 고객을 위한 적금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기본금리 1.8%(6개월 만기는 1.6%)에 특별우대금리 3.5%포인트를 위해서는 1년에 2000만원(6개월 만기는 1000만원·12개월 기준 1000만원 이상 이용시 2.0%포인트 우대)을 써야하는 조건이 있다. 이른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품이라는 평가다. 또 평소 카드 대신 현금 위주로 생활했다면 더욱 가입할 수 없는 적금이다.

IBK기업은행 'IBK썸통장'은 '썸타기' 서비스가 특징이다. 2인 거래실적(제공조건)을 합산하는 '썸타기'를 하면 2인 모두에게 우대혜택을 제공한다.

예컨대 자신과 '썸친구'가 똑같이 'IBK썸통장'에 가입하고 서로 팔로우를 하면 둘 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고 4.0% 금리를 위해서 가입시점에 최초거래(실명등록 후 3개월 이내) 이용자이면서 '썸타기' 서비스를 통해 ‘맞팔’한 내역을 보유해야만 가능하다. 단, 이 경우 고시금리 및 우대금리를 추가로 제공받을 수 없다. 썸을 탈 수 있는 친구 또는 가족이나 지인이 없다면 그냥 연 1.55%짜리 적금이다.

KEB하나은행 자유적립식 '내집마련 더블업적금'은 기본 1.3% 이율에 만기 시점에 본인명의 당행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1.5%포인트를 우대한다. 기존에 갖고 있거나 도중에 가입하면 안되고 예금 가입일에 신규 가입한 경우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 'KB 영 유스(Young Youth) 적금'은 계약기간 동안 국민은행에 가족고객으로 등록된 가족수가 3인 이상일 때 0.2%포인트, 국민은행 계좌간 자동이체 입금 8회 이상일 경우 0.1%포인트, 아동수당 3회 이상 수령한 경우 0.1%,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 가입시 0.3%포인트에 만기일까지 유지하면 0.1%포인트 등 우대금리 1.3%포인트를 받기 위해 여러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신한은행 '신한(홈플러스) 카드제휴 적금'은 이름에서부터 유추할 수 있듯 신한카드 20만원 이상 결제실적이 6개월 이상인 경우 1.0%포인트, 마이홈플러스 신한카드 결제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지정하면 0.5%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한다.

◆ 저축은행도 끼워 팔기

DB저축은행 '드림빅(DreamBig)정기적금'은 기본 이율에 우대조건을 충족할 경우 최고 연 6.9% 금리 적용이 가능하다. 적금 가입 이후부터 만기 30일 이전까지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인터넷 자동차보험을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보험가입기간 1년, 30만원 이상 신규가입 또는 갱신하고 적금만기 시까지 보험 계약을 유지한 경우에만 우대조건이 적용된다.

최대 4.9% 금리를 제공하는 OK저축은행 'OK VIP 정기적금'은 방카슈랑스 가입 고객에 한해 개설할 수 있다. 아주저축은행 '삼삼오오함께만든적금'은 기본 2.5% 이율에 '3명 또는 5명 이상 동시 가입'이라는 조건과 함께 방카슈랑스 가입 또는 제휴 신용카드 발급 사용 및 유지라는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다.

금융권 전문가는 "이런 우대조건들은 고객을 유인한 뒤 다른 상품을 끼워팔거나 다단계처럼 다른 가입자를 데려와야 받을 수 있는 것"이리며 "은행들의 얄팍한 상술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권혁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