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지 통신센터 트래픽 처리구조/사진=KT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KT는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전국 주요 8개 도시에 ‘5G 에지(Edge) 통신센터’를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회사는 5G 에지 통신 센터를 통해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지연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수도권 통신센터까지 전송하지 않고 해당 지역에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제주도에서 KT 5G를 이용한다면 제주에 구축한 에지 통신센터를 통해 기존 LTE보다 최대 44% 빠른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또 KT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개발한 CUPS(Control & User Plane Separation) 구조의 5G 코어장비와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을 에지 통신센터에 적용했다.

CUPS 기술은 신호 처리를 담당하는 장치와 사용자 트래픽 처리를 담당하는 장치를 분리해 각각 독립적으로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술이다. 독립적인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중요한 5G 모바일 에지 컴퓨팅 기술 구현에 핵심 역할을 한다.

기존 트래픽 처리구조와 에지 통신센터 트래픽 처리구조/사진=KT

 

KT는 향후 ‘5G 에지(Edge) 통신센터’를 기반으로 고화질 영상도 지연 없이 전송이 필요한 실시간 방송, e-sports 중계, 온라인 게임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향후 5G의 핵심 서비스로 떠오르게 될 자율주행, 스마트팩토리,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서비스 제공에도 에지 통신센터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이광욱 KT 네트워크부문 코어망 구축담당 상무는 “KT는 고객들에게 최고 품질의 5G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KT의 유무선 역량이 결집된 에지 통신센터를 5G의 기반 인프라로 활용해 5G 시대를 선도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