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후 '한국조선해양'(가칭) 설립
산은은 대우조선 지분 전량을 출자해 한국조선해양 주식 취득
자율적 책임경영체제 유지...기초연구 관련 조직의 협업체계 구축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중공업과 한국산업은행이 8일 대우조선해양 매각 본 계약을 체결했다.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본계약 체결식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왼쪽)과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이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동걸 산은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부회장은 이날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대우조선 지분 인수 계약서에 서명했다.

현대중공업은 본계약 체결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물적 분할을 통해 '한국조선해양'(가칭)을 설립하고, 산업은행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출자한 뒤 한국조선해양의 주식을 취득하게 된다.

두 사람은 서명 직후 공동발표문에서 대우조선 민영화에 대해 "우리나라의 대표 수출산업인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고용을 안정시키고, 조선업을 더욱 발전시키며,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에 대해선 "인수되더라도 현재의 자율적 책임경영체제가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인수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발현시키기 위해 기초연구 관련 조직의 협업체계 구축 및 자원의 효율적 배분 등을 통해 기술력과 경쟁력을 제고시켜 대우조선의 가동률을 극대화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 근로자에 대해선 "고용안정을 약속한다"고 거듭 다짐했다. 또 생산성이 유지되는 한 대우조선 근로자들에 대한 고용보장은 기존 현대중공업그룹과 동일한 조건으로 지켜진다고 말했다.

또 “협력업체와 부품업체는 지역경제의 중요한 한 축"이라며 "대외 경쟁력이 있는 협력업체와 부품업체의 기존 거래선은 그대로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