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볼턴, 북한 미사일 발사할 것으로 보이냐는 질문에 "추측 안겠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인터뷰를 진행했다. / AFP연합뉴스 제공

[한국스포츠경제=정규민 기자]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동향과 관련해 "북한이 무엇을 하는지 정확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10일 미국 ABC방송 인터뷰에서 '북한이 곧 위성이나 미사일을 발사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특정 상업 위성사진이 보여주는 것에 대해 추측하지 않겠다"면서 "그와 관련해 세부사항으로 들어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북한이 미사일이나 위성을 발사하면 협상이 무산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역시 추측하지 않겠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의 개인적 관계에 자신 있어한다"고 답했다.

볼턴 보좌관은 또 한국 카운터파트와도 곧 관련된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이 언급한 한국 카운터파트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 보이며 이르면 우리 시간으로 11일 저녁 전화통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앞서 미국 언론과 북한전문매체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이 정상가동 상태로 복구된 것으로 보이며 평양 외곽 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단지에서도 미사일 및 우주로켓 발사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정규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