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수원 통닭골목' 배경으로 다뤄 홍보 효과 이어져
염태영 수원시장(사진 가운데)이 이종석 ㈜어바웃필름 프로듀서(왼쪽부터), 허다중 작가, 배세영 작가, 김성환 ㈜어바웃필름 대표이사와 함께 감사패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한국스포츠경제=김원태 기자]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 수원왕갈비통닭입니다.” 영화 ‘극한 직업’ 중 주인공의 대사다.

영화가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수원 팔달구 ‘통닭거리’에도 관광객의 발길이 부쩍 늘어나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이 되고 있다는 목소리다.

이에 염태영 수원시장이 수원 왕갈비·통닭을 전국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한 영화 ‘극한직업’ 관계자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11일 수원시에 따르면 염 시장은 이날 집무실에서 ‘극한직업’ 제작자 김성환 ㈜어바웃필름 대표이사와 배세영·허다중 작가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이병헌 감독은 드라마 촬영 일정 때문에 참석하지 못했다.

올해 1월 23일 개봉한 ‘극한직업’은 관객 1600만명을 돌파하며 말 그대로 ‘대박’이 났다. 한국영화 역대 매출액 1위라는 대기록도 세웠다.

‘극한직업’은 마약반원 소속 형사 5명이 범죄 조직을 소탕하기 위해 위장 창업한 치킨집 ‘수원왕갈비통닭’이 뜻하지 않게 맛집으로 유명해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영화의 주요 배경인 통닭집 이름이 ‘수원왕갈비통닭’이라 자연스럽게 수원 왕갈비와 통닭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주인공들이 타는 승합차에도 ‘수원왕갈비통닭’이라는 스티커가 붙어있다. 자연스럽게 수원 왕갈비와 통닭에 대한 홍보효과도 뒤따랐다.

신인 작가인 문충일 작가의 시나리오를 각색한 배세영·허다중 작가는 시나리오 작업실이 수원에 있어서 자연스럽게 ‘수원왕갈비통닭’을 떠올렸다는 후문이다.

영화 개봉 후 수원시가 제작한 패러디 영상 ‘극한고민’도 SNS에서 화제가 된 바 있다. ‘극한고민’은 수원시에서 갈비·통닭집을 운영하는 사장 5명이 출연해 수원을 대표하는 먹거리인 왕갈비와 통닭을 홍보하는 2분 분량 영상이다.

염 시장은 “극한직업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수원에 통닭을 드시러 오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소식이 들려 기뻤다”며 “극한직업 후속작이나 다른 작품에도 수원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영화에 ‘우리 같은 소상공인들은 다 목숨 걸고 일해’라는 대사가 있었는데 무척 인상 깊었다”면서 “소상공인의 경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좋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 뿐인데 감사패까지 받게돼 너무 기쁘다”면서 “수원시민과 수원시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고 했고, 배세영·허다중 작가는 “수원에서 좋은 소재를 얻게 돼 개인적으로 수원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수원=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