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나경원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수석 대변인”
이해찬 “국가원수 모독죄”
청와대 “심히 유감, 국민께 사과해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난한 가운데 청와대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에 반발했다./ 연합뉴스, 이해찬 공식홈페이지

[한국스포츠경제=박창욱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난해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측이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청와대도 즉시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12일 오전 국회에서 나 원내대표는 비핵화 문제를 언급하면서 "더이상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달라"고 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사과하라'며 강하게 반발했고, 본회의장은 여야 의원들의 충돌로 아수라장이 됐다.

민주당은 이날 연설이 끝나자마자 국회에서 긴급의총을 열고 나 원내대표와 한국당을 비난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나 원내대표를 향해 '나치보다 심하다', '일베 수준 망언', '탄핵 앙갚음' 등의 발언을 쏟으며 국회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원내대표는 긴급의총 발언에서 "나 원내대표 발언은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죄"라며 "당 대표조차 앉아있을 수 없는 발언을 들으며 분노를 느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저들은 자신들이 정권을 빼앗긴 이유를 모른다. 저런 망언과 의식을 가진 사람이 집권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저렇게 품위와 역사 인식, 윤리 의식이 없는 사람이 어떻게 한국당을 끌고 갈 수 있을지 의문이 들기에 오히려 위안을 받았다"고 했다.

청와대 역시 이날 강한 유감을 표하고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 발언 관련 청와대 입장'을 내고 "대통령에 대한 나경원 원내대표의 발언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한 부대변인은 "나 대표의 발언은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대통령까지 끌어들여 모독하는 것이 혹여 한반도 평화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 아니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냉전의 그늘을 생존의 근거로 삼았던 시절로 돌아가겠다는 발언이 아니길 더더욱 바란다"며 "나라를 위해 써야 할 에너지를 국민과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으로 낭비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과 나 대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번영을 염원하는 국민들께 머리숙여 사과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창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