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1일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에 적용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자동차 '3세대 플랫폼'이 베일을 벗는다.

신형 쏘나타/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는 13일 '3세대 플랫폼'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플랫폼은 오는 21일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를 시작으로, 앞으로 나올 신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플랫폼은 서스펜션(충경완화장치)과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에서부터 중량 배분, 무게 중심 등 자동차의 핵심 요소를 결정하는 차체 구조물이다.

이번 3세대 플랫폼은 2세대 플랫폼의 장점을 진화시켜 안전성능, 연료소비효율, 동력성능, 주행성능, 디자인 혁신, 에어로다이내믹(공기저항 최소화) 등을 강화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에 따르면 3세대 플랫폼은 평균 강도를 기존보다 10% 이상 높였고, 무게는 동급 평균 대비 55㎏ 이상 감량했다.

또한 다중골격 구조 엔진룸을 통해 충돌 시 차체가 흡수하는 에너지를 분산시켜 승객과 상대 차량에 전달되는 충격을 최소화했다.

아울러 디자인에도 변화를 줬다. 차량 높이는 기존 대비 30㎜ 낮아졌고, 엔진룸과 승객실을 효율적으로 설계해 롱 휠베이스(긴 차체) 스타일을 구현했다.

앞서 현대차는 2008년 1세대 플랫폼을 YF쏘나타에, 2015년에는 2세대 플랫폼을 LF쏘나타 등에 적용했다.

현대차 아키텍처 담당 파예즈 라만 상무는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한 신형 쏘나타는 첨단 기능과 함께 자동차가 가져야 할 기본적 성능이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올라간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