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올해 A형 간염 환자가 지난해 동기보다 50%이상 증가했다. 도가 도민들에게 손씻기 등 감염병 예방관리를 당부했다. /경기도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올들어 경기도내에서 발생한 ‘A형 간염’ 환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올해 2월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1군 감염병 280건 중 93.6%에 해당하는 262건이 A형 간염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발생한 174건보다 88건 증가한 것으로 전국 발생건수인 1016건의 25.8%에 해당하는 수치다.

도는 이처럼 A형 간염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20~40대 젊은층의 항체보유율이 낮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며, 백신 접종력이 없는 도민들은 반드시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용변을 본 후나 음식을 취급하기 전은 물론 환자·유아를 돌보기 전에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물로 30초 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고, 음식 익혀먹기와 물 끓여먹기를 실천하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준수해 줄 것을 강조했다.

A형 간염은 주로 감염된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손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 감염된 환자의 혈액 등을 통해 전염되며, 발열·두통·권태감· 식욕부진·오심·구토·복통·설사·황달·간 수치 상승 등의 증상을 보인다.

감염 후 평균 15일~50일의 잠복기를 거치며, 황달 또는 간수치가 상승하는 등 증상이 발생한 이후 1주일 간 전염력이 가장 높아 유증상자에 대한 격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조정옥 도 감염병관리과장은 “본래 A형 간염은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감염되는 질병이지만 생활환경이 개선된 현재에도 항체보유율이 낮은 20~4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라며 “A형 간염은 아직 특별한 치료제가 없고 백신접종과 개인위생 준수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최선인 만큼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