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강한빛 기자] “오늘의 운세 알려줘” “네. 오늘의 운세를 알려드립니다” 운전자와 자동차가 음성으로 교감하는 시대가 열렸다.

현대자동차는 21일 출시하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i'를 활용한 음성인식 대화형비서 서비스를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자동차는 21일 출시되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 서비스를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현대차와 카카오는 2017년부터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의 기능을 차 안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신형 쏘나타에 이 기술이 국내 최초로 적용된다.

신형 쏘나타에 탑재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는 뉴스 브리핑과 날씨, 영화 및 TV 정보, 주가 정보, 일반상식, 스포츠 경기, 실시간 검색어 순위, 외국어 번역, 환율, 오늘의 운세, 자연어 길안내 등 다양하게 구성된다. 운전자가 스티어링휠에 있는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고 말하면 카카오i가 최적의 답을 찾아 대답해주는 방식이다.

기존 음성인식 길 안내 서비스도 자연스러운 말투로 업그레이드됐다. 예전엔 “길 안내 서울역”으로 명령해야 했지만, 신형 쏘나타에선 “서울역으로 가자”라고 말해도 인식해 길 안내를 시작한다.

음성명령으로 공조장치도 조절할 수 있다. "히터 켜줘", "에어컨 켜줘" 등과 같은 명령은 물론 "바람 세게", "성에 제거해줘" 등의 운전자 요구에도 작동한다.

현대차는 이 서비스를 추가적인 요금 인상 없이 제공할 예정이다. 또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자사 커넥티드 차 서비스 블루링크의 기존 사용자들에게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추교웅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상무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i 기반의 AI 비서 서비스가 탑재돼 고객들에게 차와 교감하는 특별한 경험을 넘어 감성적 만족을 선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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