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경찰 출신 국회 의원
표 의원 "자체 수사하면 국민들 믿지 않을 것"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18일 표창원 의원이 라디오에 출연해 버닝썬 사건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경찰 출신인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른바 ‘경찰총장’과 관련해 강남서 생활안전과장 정도면 유흥업소 단속 건을 무마할 정도의 힘이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 검찰과 경찰 등 수사 기관에 불거진 유착, 비리, 부실 수사 등은 자체 수사가 아닌 서로에게 수사를 맡기는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18일 표창원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 쇼'에 출연해 클럽 버닝썬 사건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총경급 경찰 인사가 연예인 음주 운전 사건을 언론에 안 나가게 막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윤 모 총경은 그 당시 강남경찰서 생활안전과장으로 있었다. 생활안전과는 유흥업소에 대한 단속을 관장하고 있는 부서라서 그 사람의 힘만으로도 가능했을 것”이라고 했다. 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의 계급은 총경보다 하나 낮은 경정이다.

표창원 의원은 ‘경찰총장’이라는 말에 대해 “주변 사람들의 분위기 등에 휩쓸려 매우 높은 직급으로 비춰 나온 말일 수 있다”며 “총경보다 높은 고위직일 가능성이 여전히 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수사해 봐야 한다. 명칭 하나만 가지고 특정인을 지칭할 그럴 단계는 아니다”고 했다.

표창원 의원은 검찰과 경찰, 두 수사 기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도 밝혔다. 그는 “경찰이 연루된 사건의 경우 경찰은 검찰에 수사를 맡기는 게 훨씬 낫다”며 그 이유로 “윤 모 총경이나 강남경찰서 문제도 마찬가지고 경찰이 자체 수사에 나서 아무리 잘하더라도 그 결과를 국민이 믿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들었다.

이어 그는 “검찰이 경찰의 수사 과정을 지켜보다가 수사가 끝났을 때 혹은 그 이전에 개입해 경찰의 미진한 부분을 한두 가지만 밝혀낼 경우 그간 경찰의 수고는 수포로 돌아간다”며 “그런 타격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버닝썬 사건은 검찰에 수사를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표창원 의원은 또 김학의 사건은 경찰이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두 수사 기관의 알력이 국민을 위해 작용한다면 장점도 있다”면서 “검찰은 경찰의 비리나 부패를 남김없이 밝혀내고, 경찰은 김학의 사건 등 잘못된 검찰 수사를 밝혀낸다면 상호 보완적 작용을 한다”고 말했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