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2개 대학 신청, 9개 대학 탈락…교육부, 이달 중 2곳 내외 확정
약사회, “약사인력 공급과잉…약대 신설 반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전북대·제주대·한림대가 내년에 신설되는 약학대학 선정 심사에서 1차 관문을 통과했다. 의대와 부속병원 유무가 희비를 가른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부는 현장실사를 거쳐 이달 중으로 2곳 내외를 확정할 계획이다. 약대 신설은 2010년 15개 대학 인가 후 9년 만이다.

19일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 35개 대학에서 약대가 운영 중이다. 연정원은 1693명이다. 복지부는 지난해 2020년까지 약사 인력이 7000명 정도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약대 정원을 60명 늘려야 한다고 교육부에 통보했다.

1차 심사에는 이들 대학을 비롯해 고신대·광주대·군산대·대구한의대·동아대·부경대·상지대·유원대·을지대 등 12곳이 신청했다.

지역별로 보면 강원(상지대·한림대), 경북(대구한의대), 광주(광주대), 대전(을지대), 부산(고신대·동아대·부경대), 전북(군산대·전북대), 제주(제주대), 충북(유원대) 등이었다.

교육부는 서면평가에서 대학별 교원확보율, 충원율, 취업률 등 교육여건을 두루 살폈다. 또한 임상 실험·실습 기반을 토대로 연구중심 약대 운영 가능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전북대·제주대·한림대를 낙점했다.

최은옥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관은 “이번 약대 증원은 개업약사보다 임상·연구약사 배출이 목적이다. 실험·실습 여건이나 임상 교육이 유리한 대학이 1차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후보로 압축된 3곳 모두 의대와 부속병원을 갖춘 대학이다.

교육부는 전북대·제주대·한림대에 대해 2차 심사를 곧 벌여 이달 말 최종 결과를 발표할 방침이다. 2차 심사에서 세 대학 모두 점수가 높으면 각각 정원 20명 규모의 약대가 다 설치될 수 있다. 그런데 약대가 운영되려면 최소 정원이 30명은 돼야 한다.

최은옥 고등교육정책관은 “2011년 신설 때처럼 설립 다음 해에 추가 증원하는 방안을 복지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대한약사회는 약사 인력 공급 과잉을 이유로 약대 신설을 반대해왔다. 반면 복지부는 신성장동력으로 바이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신약 연구개발(R&D) 인력이 더 많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약학대학 입학정원 현황(단위:명)/제공= 교육부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