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 배치…올해 35명에서 202년까지 450명으로 확대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보건복지부와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 한국시니어클럽협회는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20일 오전 스타벅스 영등포신길 승차 구매(DT: Drive Thru, 드라이브스루)점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매장에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만 60세 이상) 135명을 배치하며 20년까지 45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민·관이 협력해 인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복지부는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 배치를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한다.

스벅스커피 코리아는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매장에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를 배치하고 발전기금을 출연한다.

한국시니어클럽협회는 협회 회원사(시니어클럽)를 대상으로 사업 참여기관을 모집하고 노인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 및 미세먼지 발생시 보건용 마스크 등을 지원한다.

보행자 통행 안전관리자는 만 60세 이상 중 복지부의 선발기준에 따라 선발되고, 2인1조로 구성해 월30시간 근무를 통해 정부지원금과 스타벅스의 발전기금으로 월 30만 원의 급여를 받게 된다.

이주현 복지부 노인지원과장은 “이번 사례가 앞으로 민·관 협력 노인일자리 개발에 새로운 활력이 되길 기대한다”며, “이번 협약과 같은 협력사업이 계속 늘어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