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연구 중인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개발에 속도 붙을 것"
CDO 협력계약을 채결한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왼쪽)와 권병세 유틸렉스 대표이사.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한국스포츠경제=김호연 인턴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김태한)와 유틸렉스(대표이사 권병세)가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항암면역치료제에 대한 위탁개발(CDO: Contract Development Organization)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유틸렉스가 개발하고 있는 최대 15개의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에 대한 위탁개발 서비스를 향후 5년간 제공한다.

유틸렉스는 면역학 전문가인 권병세대표가 지난 2015년 설립한 면역항암치료제 연구개발 회사로 지난해 12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유틸렉스는 항체치료제부터 T세포 치료제, CAR-T세포치료제까지 면역항암제의 전분야에 걸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다수 후보물질과 기술들을 조기 상용화하기 위해 비임상 및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 및 생산(CDMO) 업체다. 재작년까지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CMO)에 주력하다 지난해 위탁개발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후 1년 만에 유틸렉스 등 국내외 6개사의 신약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빠르게 트랙레코드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는 "CDO사업은 CMO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며, 고객의 성공과 만족을 최우선으로 세계 최고 수준으로 육성할 것"이라며 "우리회사의 CDO기술을 통해 유틸렉스를 비롯한 국내 바이오벤처기업들의 글로벌 시장진출과 조기 상업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병세 유틸렉스 대표이사도 "당사의 우수한 항체파이프라인들을 빠른 속도로 임상에 진입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며 “이번 CDO 계약 체결로 비임상 연구속도가 기존에 단독으로 진행하던 것보다 훨씬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