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칠성시장 기관총’ 총기 지닌 현장 경호 ‘정상’ VS ‘비정상’
‘칠성시장 기관총’ 논란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시민과 대통령 모두 보호
‘칠성시장 기관총’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민생시찰 현장에 기관총을 보이게 든 것은 경호수칙을 위반"
'칠성시장 기관총' 소지 논란,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24일 “청와대 경호원이 옷속에 기관총을 소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경호수칙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왼쪽 사진) 이에 청와대는 지난달 인도 총리 국빈 방한 등에서 경호원이 기관총을 든 현장 사진(오른쪽)을 제시했다. /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청와대 제공

[한국스포츠경제=고예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대구 칠성시장을 방문했을 때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기관단총을 들고 경호하는 모습이 찍힌 사진이 알려져 과잉 경호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속 이 남성은 외투 안쪽에 기관단총으로 보이는 물건을 오른손으로 들고 있는 모습이 담겨져 있었다. 총을 잡은 오른손 손가락은 방아쇠 근처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문자메시지를 통해 "사진 속 인물은 청와대 경호처 직원이 맞다"고 밝혔다.

앞서 현장의 청와대 경호원이 기관총을 들고 있었다는 사진이 확산됐고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민생시찰 현장에 기관총을 보이게 든 것은 경호수칙을 위반한 것"이라며 "걷잡을 수 없는 말들이 퍼질 것 같아 제가 서둘러 공개적으로 물어본다"고 질문했다.

김 대변인은 "경호원이 대통령과 시민들을 지키고자 무기를 지닌 채 경호 활동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직무수행으로 세계 어느 나라나 하는 경호의 기본"이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하태경 의원의 질의와 관련, 하 의원은 경호 전문가의 말을 들어 대통령 근접 경호 시 무장 테러 상황 아니면 기관총은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고 주장하였으나 그렇지 않다"고 반박했다.

그는 "미리 검색대를 통과한 분들만 참석하는 공식 행사장이라면 하 의원의 말이 맞다"며 "그러나 대구 칠성시장의 상황은 그렇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사전에 아무런 검색도 할 수 없고 무슨 상황이 발생할지도 모르는 게 시장 방문"이라며 "고도의 경계와 대응태세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또 당시 상황에 대해서도 "사진 속 경호처 직원은 대통령과 시장 상인들을 등에 두고 바깥쪽을 경계하고 있다"며 "외부에서 혹시 발생할지 모를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시장 상인들도 함께 보호하는 것으로 경호의 기본 수칙"이라며 "이런 대응은 문재인 정부에서 뿐만 아니라 이전 정부에서도 똑같이 해온 교과서적 대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누구이든 같은 경호수칙으로 경호한다"며 "대통령이 누구인지는 고려사항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고예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