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갤럭시S10 5G 핵심 테스트 및 성능 검증 완료
5G 신기술 대거 상용화…최고 속도 4Gbps 육박
SK텔레콤 직원들이 을지로 본사 1층에서 5G상용망과 연결된 ‘갤럭시S10 5G’를 활용해 다양한 5G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있다. / 사진 = SK텔레콤

[한스경제=김덕호 기자] SK텔레콤이 5G 전용폰 ‘갤럭시S10 5G’ 양산을 위한 핵심 테스트를 완료했다. ‘양자암호통신’ '5G+LTE결합기술' 개발 완료에 이어 단말기 준비도 마치면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5G 네트워크 - 스마트폰간 연동 시험 ▲인터페이스 검증 ▲주파수 적합성 등 수 천 가지 항목 테스트를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또 100여가지 가상 환경시험 등 시나리오별 테스트도 수행했다.

5G폰은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과 상용망에서 성능 테스트를 통과해야 정식 출시가 가능하다. 이번 핵심 테스트 완료로 세계 1호 5G 스마트폰 출시도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공장에서 생산된 양산 제품에 대한 납품 검사는 이번 주 시행된다.

이에 더해 ▲5G 데이터 속도를 높여주는 ‘3단 결합기술’ ▲데이터 소모량을 줄이는 ‘5G미디어 압축 기술’ 등 5G 신기술도 갤럭시S10 5G에 대거 탑재될 예정이다.

▲ ‘5G-LTE결합’ ‘5G·LTE·Wi-Fi 3단 결합’ 통해 최고 속도 구현

SK텔레콤에서 출시되는 갤럭시S10 5G에는 최고 속도 구현을 위한 기술들이 대거 탑재된다.

대표적인 기술이 '양자암호' 기술과 지난 11일 구현에 성공한 ‘5G-LTE결합기술’이다. 이를 통해 최대 2.7Gbps의 속도를 낼 수 있다.

5G·LTE·와이파이를 동시에 데이터 전송에 활용하는 ‘3단 결합 기술(Triple Aggregation)’도 적용된다. 최대 다운로드 속도는 3.9 Gbps에 달한다.

SK텔레콤은 LTE와 와이파이를 묶는 기술인 MPTCP(Multi-Path TCP)를 업그레이드해 ‘3단 결합 기술’을 갤럭시S10 5G에 선제적으로 구현할 예정이다.

▲ ‘5G 미디어 압축 기술’ ‘5G 비즈 플랫폼’ 통해 효율성 높여

미디어 데이터 소모량을 30% 이상 줄여주는 ‘5G 미디어 압축 기술’과 5G 서비스 상품 출시를 돕는 ‘5G 비즈 플랫폼’도 25일 구축한다.

5G 미디어 압축 기술을 적용하면 VR 이용시 사용되는 데이터 소모량이 30% 이상 줄어든다. 또 미디어 코덱인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 적용을 통해 미디어 데이터 용량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

‘5G 비즈 플랫폼’은 고객의 시간과 위치, 상황에 맞춘 맞춤형 5G 서비스 개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다양한 서비스 유형을 준비해 두고, 이를 고객 요구사항에 맞춰 조합해 상품으로 만들어 준다.

SK텔레콤은 "5G 비즈 플랫폼을 통해 5G스마트폰을 활용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자체 기술로 개발한 인공지능 네트워크 ‘탱고’를 5G 시대에 맞게 업그레이드 한다. 또 5G 스마트폰 출시에 맞춰 5G 기지국 및 교환국에 상용화할 예정이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선제적으로 준비한 첨단 기술을 세계 1호 5G스마트폰에 적용하게 됐다”며 “당사 고객들은 같은 폰을 쓰더라도 최고의 품질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