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 경영진부터 인사팀장까지 '잘봐달라' 청탁
IBK투자증권/사진=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임세희 인턴기자] IBK중소기업의 증권 계열사인 IBK투자증권의 채용비리 및 의혹이 불거지면서 증권가가 취업청탁 논란으로 어수선하다.

IBK투자증권의 임직원들이 지난 2016~2017년 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채용부정을 저질러 기소된 가운데, 이 들은 회사 안팎의 각계각층 인사로부터 청탁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같은 내용이 전해지자 증권업계는 취업청탁이 특정사만의 일이 아닐것이라는 경계하는 모양새다. 은행권 등 여타 금융권의 취업비리 조사가 증권가로 확대될 지 우려하는 분위기도 없지는 않다.

25일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실이 입수한 공소장에 따르면 IBK투자증권의 부사장의 지도교수와 전임사장, 인사팀장의 대학시절 하숙집 아주머니까지 각자의 제자나 자녀 등을 잘봐달라고 청탁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6년 공개채용 때는 당시 김모 부사장이 모 대학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 과정을 밟던 도중 지도교수로부터 채용 청탁을 받았고 이 교수는 자신의 조교인 김모씨를 이 회사에 입사시켜달라고 부탁하며 이력서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부사장은 이 지원자의 이름과 연락처 메모를 당시 채용 담당 임원에게 전달했고, 그 결과 이 지원자는 회사 인사팀으로부터 이력서 제출 등을 안내받는 '특별대우'를 받았을 뿐 아니라 서류전형, 1차 실무면접, 2차 임원면접 등에서 모두 불합격권이었는데도 합격권으로 점수가 조작돼 결국 최종합격했다고 한다.

또한 IBK투자증권의 사장을 지낸 뒤 중소기업청 산하기관의 대표로 일하던 A씨도 전 직장에 채용 청탁을 넣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가 청탁한 대상은 당시 중소기업청 차장이었으며, 이 인물 B씨는 이후 중소벤처기업부의 초대 차관까지 지냈다.  B씨의 아들이 청탁대상이었고 불합격이던 점수가 조작돼 최종합격했다는 것이다 .

이와 관련해 전 차관 B씨는 해당 증권사의 채용 과정에서 심사성적 조작 등이 있었다는 사실을 지난 1월 검찰 조사 과정에서 뒤늦게 알게 됐으며, 자신이 차관직에서 물러난 것과 IBK투자증권 부정채용 조사와는 관련이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밖에도 당시 IBK투자증권 인사팀장과 같은 부서 직원의 남자친구의 점수를 조작하고 과거 대학시절 하숙집 주인의 딸도 올려 최종면접의 기회를 주는 등의 여러 차례의 채용비리가 적발됐다. 이렇게 청탁 대상이 된 지원자들은 불합격권에서 최종면접 대상자로 점수가 올라갔다.

지난 1월 28일 서울 남부지검 형사6부는 2016~2017년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 과정에서 채용비리를 저질러 업무 방해,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혐위를 받는 당시 경영인프라본부장 박모씨(60)씨를 구속 기소하고 전 부사장 김모씨와 단시 인사팀장 2명 등 3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채용비리 혐의로 증권사 직원이 기소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전임사장, 전현직 산급자, 중요 거래처 등에서 채용 청탁을 받고 해당지원자들을 특별관리했고 청탁받은 지원자들 6명이 합격선에 미치지 못하는 점수를 받자, 전형별 등급을 올려 총 3명을 최종 합격시킨 것과 남성을 뽑기 위해 여성 지원자의 점수를 무더기로 낮춘 혐의도 받는다고 전했다.

이들의 재판은 서울남부지법에서 진행 중이다.

채이배 의원은 이번 채용 비리와 관련, "취업 비리는 청년의 꿈을 빼앗은 것으로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임세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