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4명 이상 자녀 둔 무주택가구 전수조사 실시
수원시가 4명 이상의 자녀를 둔 무주택 가구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사진은 수원시청사 전경. /수원시

[한국스포츠경제=김원태 기자] 수원시가 5명 이상의 자녀를 둔 무주택가구에 주택을 무상 지원한다. 또 4명 이상의 자녀를 둔 무주택 가구의 생활실태를 파악해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시는 다음달 31일까지 자녀가 4명 이상이면서 자가 주택이 없는 186가구를 전수 조사한다고 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4자녀 159가구, 5자녀 22가구, 6자녀 4가구, 8자녀 1가구 등이다.

동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에서 가정을 방문해 생활·주거 형태, 소득 수준 등 생활실태와 대상자가 원하는 복지 혜택을 상세하게 조사한 후 해당가정에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연계·지원한다.

조사를 마치면 네 자녀 이상 다자녀 가구 관리 명단을 만들고, 지속해서 관리할 계획이다. ‘수원휴먼주택’ 입주 대상 가구는 ‘집중관리기구’로 선정한다. 집중관리 가구는 동 통합사례관리사가 수시로 대상자를 상담하고,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는 등 보호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시 주거복지정책의 하나인 수원휴먼주택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무주택 다자녀가구 등 주거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임대주택이다. 자녀가 다섯 이상인 무주택 가구에 무상으로 주택을 지원한다.

시 복지협력과, 도시재생과, 보육아동과, 시민봉사과, 보건소 등 다자녀가구 지원 관련 부서들은 네트워크를 구축해 체계적으로 주거·보육·교육·건강·생활 지원 등을 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4월 네 자녀 이상 616가구 중 조사 거부·부재·미거주 가구를 제외한 414가구를 대상으로 생활실태를 조사하고, 어려움을 겪는 가구를 지원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다섯 자녀 이상 무주택 가구(5가구)에 수원휴먼주택 5호를 지원했다. 

임대 기간은 2년이고, 재계약을 9차례 할 수 있어 최장 20년 동안 거주할 수 있다. 임대보증금과 임대료는 없고, 관리비만 부담하면 된다.

수원=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