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손상중 가장 흔한 것은 척추 손상이다. 척추 손상은 선수 생명을 지속하지 못하게 하는 치명적 손상 중 하나다.

골프 스윙 자세의 특성상 척추의 회전과 굴곡 운동이 척추 디스크에 많은 회전력과 전단력을 가하게 된다. 만일 스윙 자세의 문제가 있거나 하체와 척추 주위 근력이 약할 경우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심해지며 그로 인한 디스크 손상이 초래되게 된다. 디스크 손상은 많은 선수에게 많은 고통과 경기력 저하를 가져다주고 있다. 더욱이 수많은 훈련과 전문 교육을 받은 프로 골퍼가 아닌 일반 골퍼들의 경우 골프로 인한 디스크 손상은 더욱 주의해야 할 손상이다.

디스크는 도넛과 같은 구조의 젤리 형태의 수핵이 갇혀 있는 탄력 있는 구조물로서 우리 몸의 기둥 역할을 하는 척추의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을 완충하고 굴신과 회전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을 한다. 디스크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일단 전문 의료진의 진단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비수술적 재활 치료는 보통 6주에서 12주의 기간이 소요된다.

 

①도수치료는 물리치료의 일종으로 주로 척추 및 골반의 불균형·근육질환·신체불균형·기능부전·감소와 교정의 목적으로 치료가 진행된다. 도수 치료는 뼈구조·교감 및 부교감 신경계 등 해부학과 생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물리치료사가 손을 이용해 변형된 척추나 관절 등을 마사지하면서 교정 운동해 원래의 상태로 회복하거나 기능을 개선해주는 치료를 말한다. 한의학에서는 추나요법 미국 등에서는 카이로 프랙틱이라고도 한다.

②침술 치료는 디스크로 인해 심하게 경직된 척추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통증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통증과 경직된 근육 문제가 완화되면 디스크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③척추 견인 치료는 중세 시대의 고문 도구인 'rack'이라는 도구를 연상시킨다. 현대에는 고문의 도구가 아니라 디스크 치료의 일종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견인 치료는 디스크의 상하 척추뼈가 당겨지면서 디스크의 압력이 감소하여 신경을 압박하는 힘이 줄어들고 그에 의해 디스크 환자의 신경 통증이 감소한다.

④열치료 및 한랭치료는 일시적으로 염증 반응·관절 경직·근 경직·통증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치료는 열이나 냉각장치가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보통 20분 이내 시행한다.

⑤소염제 복용은 대부분의 디스크 질환은 탈출된 디스크가 척추 신경을 누르면서 신경 및 주위 연부 조직의 부종을 초래하게 되고 염증 반응이 시작된다. 염증 반응 물질이 디스크 환자의 통증 주요 유발 요인인데 소염제의 투여를 통해 염증 반응을 감소시켜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⑥신경 차단술 또는 스테로이드성 소염제 투여는 소염제 복용에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 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척추 신경에 직접 약물을 주입한다. 일회성 경막 외 척추 신경 차단술은 척추 신경 주위에 스테로이드·국소 마취제·생리 식염수 등을 순간적으로 다량 주입하여 디스크로 인한 염증을 완화시키고, 신경의 증가된 과민성을 약화시키며 신경의 유착을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다.

올림픽 병원 정형외과 이재훈 원장

한국스포츠경제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