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세청, 강원 산불 피해자 세금 유예
강원 산불, 국가재난사태
국세청, 최대 9개월 연장 예정
국세청이 강원 산불 피해자들의 세금 납부를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연합뉴스TV 캡처

[한국스포츠경제=박창욱 기자] 국세청이 강원 산불 피해자에 세급 납부를 유예했다.

국세청은 4일 고성과 속초, 강릉 등에서 피해를 입은 납세자에 대해 납기연장, 징수유예, 체납처분 유예, 세무조사 연기 등 세정지원을 실시하기로 했다.

국가재난 사태를 맞아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에 대해 종합소득세?부가가치세?법인세 등 신고?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한다.

국세청은 이미 고지된 국세는 최대 9개월까지 징수를 유예하고, 현재 체납액이 있는 경우 압류된 부동산 등에 대한 매각 등 체납처분 집행을 최장 1년까지 유예하기로 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유예기간을 최대 2년까지 연장할 예정이다.

국세 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최대한 기일을 앞당겨 지급한다. 산불 피해로 인해 사업용 자산 등을 20% 이상 상실한 경우 현재 미납되었거나 앞으로 과세될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그 상실된 비율에 따라 세액을 공제해주기로 했다.

아울러 국세청은 산불 직접 피해 납세자에 대해서는 세무조사 착수를 연말까지 원칙적으로 중단한다. 현재 세무조사가 사전통지되었거나 진행 중인 경우에는 납세자의 신청에 따라 연기 또는 중지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다만 부과 제척기간 임박 등 불가피한 경우는 제외한다.

한편 피해자가 납부기한 연장 등 세정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관할 세무서에 우편?방문에 의해 신청하거나 국세청 홈택스 온라인을 이용할 수 있다. 납세자가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 관할 세무서장이 피해사실을 직접 수집해 직권 연장 및 유예 등 세정지원을 적극 실시할 예정이다.

박창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