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카드 뒷면 서명 필수
국내 카드 사용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 전 카드 부정사용 예방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1. 직장인 김씨는 본인의 신용카드를 대학생인 아들에게 빌려줬다. 최근 김씨의 아들은 교내에서 신용카드를 도난당했고, 부정거래 60만원이 발생했다. 김씨는 카드사에 이 같은 사실을 신고했지만, 카드사는 김씨 명의의 카드를 타인에게 양도했다는 이유로 보상을 거절했다.

#2. 직장인 박씨는 해외여행을 갔다가 현지에서 신용카드를 분실했다. 이후 2차례의 부정거래로 30만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박씨는 즉시 카드사에 전화 신고를 했고, 박씨가 신용카드 발급 당시 뒷면에 서명한 뒤 이를 사진으로 찍어 둔 덕분에 카드사로부터 피해금 전액을 보상받았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신용카드 사용이 늘어나면서 분실이나 도난 등의 부정거래 피해사례 역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분실신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액을 전액 보상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자칫 피해액 고스란히 떠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신용카드의 부정사용이란 신용카드 위 변조, 타인의 정보 유출 및 이용 등 전반적인 카드 업무 중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사용 행태를 말한다. 부정사용의 경우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공통적으로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부정사용의 유형은 ▲허위발급(신청사기) ▲카드 위·변조 ▲분실도난 ▲미수령 ▲명의도용 ▲허위매출 등이다.

우선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면 뒷면에 서명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카드 뒷면 서명은 신용카드를 도난당하거나 부정거래 발생 시 가맹점 또는 카드사로부터 피해액을 보상받을 수 있는 일종의 안정장치이다.

또한 첫 번째 사례처럼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타인(가족·동거인 등)에게 양도 한 경우 부정사용에 따른 책임을 본인이 질 수밖에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외에도 일명 '카드깡'이나 불법대출 등에 이용될 경우 피해를 입어도 보상이 어렵다.

또한 최근에는 해외여행 및 해외직구의 증가로 해외가맹점에서 카드결제를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만큼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카드 부정사용 예방을 위해서는 해외여행 전 ▲신용카드 뒷면에 서명하기 ▲SMS서비스 신청하기 ▲도난 즉시 카드사에 신고하기 ▲타인에게 양도하지 않기 ▲해외 부정거래 방생 시 현지 신고증 챙기기 ▲출입국정보 활용서비스 동의하기 ▲카드 한도 조정하기 등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카드업계는 카드 부정사용 사례를 막기 위해 정보통신·인공지능·빅테이터 기술 등을 활용한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1일 KB국민카드는 집적회로(IC) 칩 바꿔치기를 통한 카드 부정사용을 예방하기 위해 카드에 탑재된 집적회로 칩에 회사명을 각인해 발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인터폴에서 기업카드의 집적회로 칩을 사용할 수 없는 칩과 바꿔치기 하는 유형의 해외 사고 사례를 각국에 전파하며 관련 범죄 예방 대책 수립을 권고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국민카드는 지난 2017년 다양화되고 지능화된 각종 카드 관련 범죄에 대응하고자 인공지능(AI) 기술 중 하나인 '딥러닝(Deep Learning)'을 적용한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 개발에 들어갔다.

FDS는 빅데이터를 토대로 고객의 평소 카드사용 패턴과 상이한 거래가 발생할 경우 위·변조나 분실·도난카드 등 카드 부정사용으로 인식하고 고객에게 경고를 알리는 시스템이다. 여기에 딥러닝 기법을 활용하면 부정거래에 대한 적중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신한카드도 지난해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로써 국내외 온·오프라인 및 현금융통(불법 사금융) 영역 등 부정거래가 발생하는 모든 영역에 머신러닝 FDS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 신한카드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분실·도난을 포함한 각종 부정사용 탐지결과를 확인하고 직접 신고도 할 수 있으며 조사진행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앞서 우리카드는 지난 2015년 업그레이드 된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을 오픈했다.

우리카드가 리뉴얼한 시스템은 분실·도난, 위조·복제, 보이스피싱, 현금융통(카드깡)등 기존의 부정사용에 관한 데이터뿐만 아니라 최근 온라인·모바일 결제 등 변화한 카드사용 트렌드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정교하게 반영해 11개의 모형을 개발해 적용했다. 이중 현금융통 방지 모형은 최대 95.5% 적중률을, 해외거래 모형도 88.8%의 높은 적중률을 보이고 있다.

우리카드는 일반 FDS와 함께 온라인 전용인 'eFDS'도 구축했다. 최근 해외직구를 포함한 온라인·모바일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FDS로는 적발에 한계가 있던 것을 보완했다.

또한 해외 출국국가와 사용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사용처 지정기능'을 개발했다. 이는 해외여행을 떠나는 고객이 출국 전 여행국가와 여행기간을 지정하면 FDS에 반영되고, 귀국 후에는 자동으로 해외거래가 차단되는 기능이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사고 방지를 위해 카드 배송에 대한 내부 통제와 FDS를 통한 모니터링도 계속해서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