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소방관, 국가직으로' 청와대 청원 글 화제
청원인 "소방 공무원 복지 환경 개선하자"
'소방관, 국가직으로' 청원 글 화제. 지난 4일 강원 산불 화재로 전국에 있는 다수의 소방차들이 화재 현장에 출동해 관심받은 가운데 소방 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주장하는 내용의 청원 글이 올라와 관심받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강원 산불 화재로 소방관들의 노고 및 그들이 처한 환경에 공감하는 이들이 늘면서 소방 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지받고 있다.

5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 청원 게시판에 ‘소방 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올랐다. 7일 오후 6시 기준 14만 명이 넘는 이들이 동의할 만큼 공감받고 있다.

청원인은 ”소방 공무원을 지방직으로 두면 지방에서 각자의 세금으로 소방 인력 충원 및 장비를 마련해야 한다“며 ”상대적으로 지역 크기가 큰데도 인구는 더 적고, 도시가 아니라 소득이 적은 인구만 모여 있는 곳은 지역 예산 자체가 적어 소방 쪽에 줄 수 있는 돈이 더 적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더 적은 예산으로 더 큰 지역의 재난과 안전에 신경 써야 하는데, 장비 차이는 물론 인력도 부족해 힘들다”며 “꼭 국가직으로 전환해 소방 공무원들의 더 나은 복지에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4일 강원도 고성군에서 발생한 산불이 속초시로 확대되고, 강릉시 옥계면에서 동해시로 불이 번지는 일이 잇따르자 전국에 있는 소방차 다수가 화재 현장으로 출동했다. 이들은 국가직 공무원이 아닌 지방직 공무원이지만 긴급 상황인 것을 감안해 지원 요청을 수긍하고 출동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을 살리는 국가의 손인 소방관들의 국가직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소방 공무원의 국가직화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관련 법안이 국회 벽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국회가 총선 정국으로 돌입할 가능성이 커 소방 공무원 국가직화 법안이 더더욱 관심에서 멀어질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 청원 게시판 캡처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