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제공

[한스경제=신정원 기자] 김동욱 표 사이다 활극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이 5%대의 시청률로 쾌조의 출발을 알렸다.

9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8일 첫 방송된 MBC 새 월화극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극본 김반디, 연출 박원국)은 수도권 기준으로 1회 5.0%%, 2회 5.8% 시청률을 기록했다.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은 쉴 틈 없이 몰아치는 전개와 더불어 김동욱을 중심으로 김경남, 박세영, 오대환 등 흠 잡을 곳 없는 배우들의 빈틈 없는 연기력, 그리고 감각적인 연출과 극의 몰입을 배가시키는 음악 등 높은 완성도로 안방극장을 사로잡았다.

특히 운전기사 폭행, 편의점 알바비 착복 등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던 갑질 관련 이슈를 극 중 스토리로 녹여내며 시청자들의 더욱 격한 공감을 자아냈다.

이날 첫 방송에서는 6년 전, 공시생이었던 조진갑(김동욱)이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 감격하는 장면으로 시작됐다.

그러나 6년 후, 근로감독관이 된 조진갑의 삶은 녹록지 않았다. 알바비 착복에 건설현장의 임금체불부터 노사문제까지 다양한 근로관련 민원들을 처리하면서 조진갑은 “공무원은 철밥통이란 말은 수정되어야 한다. 어떤 압력에도 절대 뚜껑이 열리면 안 되는 초고온 압력밥솥이다”를 스스로 되뇌었다. 그러던 중 체육교사로 재직하던 시절의 제자 선우(김민규)를 다시 만나게 된 진갑은 억울하게 해고 당한 그의 사연을 듣고 안타까워하며 따뜻한 위로를 해줬지만, 선뜻 그를 위해 나설 용기는 내지 못했다. 하지만 딸 진아(이나윤)의 “우리 아빠 근로감독관이라고 내가 얼마나 자랑했는지 아냐”는 말에 진갑은 선우의 갑질 회사인 상도여객에 대응하기로 결심한다.

그렇게 진갑은 상도여객의 사장인 구대길(오대환)과 심상치 않은 대립 구도를 형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진갑은 우연히 구대길이 운전기사를 폭행하는 모습을 보게 되고, 이는 그의 의지를 더욱 불태우게 만들었다. 결국 상도여객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게 된 진갑은 구대길을 만나러 회사로 찾아가지만, 자신에 앞서 선우가 먼저 찾았다는 소식을 듣고 불안해 했다. 그리고 구대길 사무실의 방문이 열리자 마자 조진갑은 통쾌한 발차기와 함께 본격적인 갑질 응징의 시작을 알렸다.

특히 2회의 엔딩장면은 압권이었다. 알바비를 착복 당했다는 이유로 찾아왔던 소녀를 우연히 다시 만나게 된 진갑은 그 아이가 어떤 정체 모를 회사의 도움으로 알바비를 모두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렇게 ‘갑을기획’을 찾아가게 된 조진갑은 자신의 앞길을 막는 이들을 시원한 유도 스킬을 구사하며 한 방에 해치운 것도 모자라 “가서 느네 사장한테 말해! 조장풍이 왔다고!”라고 외쳐 안방극장에 그야말로 핵사이다를 날렸다.

이처럼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은 그 베일을 벗자마자 미친 몰입도와 초스피드 전개, 그리고 배우들의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60분을 시간 순삭 시키며 지금까지와는 레벨부터 다른 진정한 갑질 응징 드라마의 탄생을 예고했다.

첫 회보다 더 시원한 전개가 펼쳐질 3, 4회는 이날 오후 10시 방송된다.

신정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