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AI 활용 신약개발 플랫폼 등 구축
제약산업 육성·지원위원회,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안' 의결
제공=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보건복지부가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올해 4779억원을 투입한다.

제공=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9일 오후 박능후 장관 주재로 ‘제1차 제약산업 육성·지원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안)’을 의결했다.

이번 계획은 2017년 12월 발표된 ‘제2차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의 2년차 시행계획이다. 1년차인 지난해엔 제약산업 육성 등에 4324억 원이 투입됐다.

주요 추진과제는 △연구개발(R&D) 지원 △인력양성 △수출지원 △제도개선 등으로 구분했다.

R&D 지원은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플랫폼 및 스마트 임상시험 인프라 구축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의 활용 활성화에 지원한다.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사업'에 75억원을 투자하고 '스마트 임상시험 플랫폼 구축 지원 사업'에 28억원을 지원한다.

정보기술(IT)+바이오기술(BT) 융합형 신약개발 전문인력 및 바이오의약품 생산전문인력을 양성을 위해서는 인공지능(AI) 활용 신약개발 교육 및 홍보 신규사업 추진에 1억6000만원, 오송 바이오생산시설에 실습용 GMP구축과 연간 200명 교육 실시에 20억7000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제약기업들의 수출도 지원한다. 민·관 공동 시장개척 추진 협의체를 운영함과 동시에 한국 제약산업 홍보회, 채용 박람회 등을 개최해 우리 제약기업들의 글로벌 인지도를 제고한다. 또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제도 개편 추진과 신속·효율적인 임상시험 수행을 위한 ‘생명윤리위원회·임상연구심의위원회(IRB) 심사 상호인증’을 오는 2021년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제공= 보건복지부

한편 이날 회의에선 ‘2016년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연장평가 계획(안)’도 심의됐다.

복지부는 지난해 7월 물적 분할된 SK케미칼(SK바이오사이언스와 분할)에 대한 인증 재평가 결과에 따라 SK케미칼(물적분할 이전)이 보유했던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을 SK케미칼(물적분할 이후)로 승계하는 것을 허용하기로 했다.

2016년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인증된 7개 제약기업에 대해선 다음 달 중 인증 연장평가를 실시하고, 6월 초 심의·의결하기로 결정했다. 대상 기업은 동아ST, 동화약품, 영진약품, 코아스템, 파마리서치프로덕트, 파미셀, 테고사이언스다.

박능후 장관은 "제약·바이오 산업은 혁신 성장을 통해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 미래 기간산업의 핵심"이라며 "제약산업이 국민 건강을 책임지면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약산업 육성·지원 위원회를 중심으로 가치 있는 논의의 장을 계속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