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매출 1000억원 돌파…"올해 거래액 1조 목표"

한스경제 장은진 기자=무신사는 2018년 매출 1081억원, 영업이익 269억원으로 흑자를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거래액은 4500억원으로 150% 증가했고 매출과 영업이익도 각각 160%, 115%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무신사는 지난해 성장 요인으로 입점 브랜드와 신규 회원 증가, 강력한 콘텐츠 커머스 사업 전략, 자체 제작 패션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 매출 상승 등을 꼽았다. 지난해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도 공격적인 외형 확대 및 브랜드 동반 성장을 위한 신사업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무신사는 올해 3월 기준 무신사 회원 수 470만명, 입점 브랜드 3500개로 증가했다. 이는 지난 겨울 첫 공중파 TV광고와 블랙프라이데이, 아우터페스티벌 등 신규 회원 확대를 위해 실시한 공격적인 마케팅이 주효한 역할을 했다.

또 글로벌·내셔널 브랜드 입점도 늘고 있다.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성장세가 계속된 가운데 브랜드 파급력과 무신사가 가진 상품 기획력, 콘텐츠 경쟁력이 매출 선순환을 일으키면서다.

자체제작(PB)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는 170억원 매출을 달성해 인지도와 수익성을 높였다. 기획 단계부터 생산까지 철저한 사전 계획과 브랜딩 전략을 펼쳐 입소문을 탔으며 SPA브랜드와의 경쟁에도 대응 가능한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됐다. 그밖에 지난 8월 오픈한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는 현재 80% 입주율을 달성, 패션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으며 안정성을 꾀하고 있다.

무신사는 2019년 거래액 1조1천억원을 목표로 하거 있다. 이를 위해 브랜드와 동반성장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는 등 공격적인 비즈니스 기획, 마케팅에 나선다. 또 회원들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및 서비스 투자를 실시해 패션 분야 카테고리 킬러로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김태우 무신사 영업기획본부장은 "브랜드와 무신사의 전략적인 시너지와 회원들의 호응에 힘입어 좋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패션 이커머스 리딩 기업으로서 다른 산업과도 경쟁할 수 있는 독보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전문몰 1조원 시대를 여는 것이 올해 목표"라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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