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주주 "항공기 안전보다 수익성 내세워" 주장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의 주주들이 보잉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연이어 추락 참사를 낸 'B-737 맥스'(Max) 기종의 안전문제를 숨겼다는 게 이유다.

에티오피아 보잉737 맥스 추락 현장/사진=연합뉴스

워싱턴포스트는 9일(현지시간) 보잉 주주들이 법원에 제출한 서류에서 "(보잉이) 사실상 수익성과 성장을 항공기 안전과 정직보다 앞세웠다"고 주장했다며 전했다.

주주들은 보잉의 안전문제 때문에 경제적 손실을 봤다면서 증권사기 혐의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고 측 대표인 리처드 시크스는 보잉의 회사 경영과 성장, 안전기록에 관한 잘못된 발표들이 회사의 시장가치를 부풀렸다고 밝혔다.

시크스는 보잉이 가격을 낮추려고 필요한 안전기능을 설치하지 않았고 항공사들이 추가 또는 옵션으로 안전기능을 구매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집단소송에 참여한 원고들은 올해 1월 8일부터 3월 21일 사이에 보잉 주식을 구매한 투자자들을 대신해 손해배상과 이자, 소송비를 보잉 상대로 청구했다.

한편 최근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가 보잉 737 맥스 여객기 추락사고가 여객기 내 소프트웨어 결함에 의한 것이란 추정을 일부 시인하자 희생자 유족들은 보잉을 상대로 잇따라 소송에 나서고 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