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올드 잉글리쉬 쉽독, 부산 30대 공격
도사견에 이어 또 맹견 공격 발생
올드 잉글리쉬 쉽독이 11일 부산서 한 남성을 공격해 중요부위를 물었다./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박창욱 기자] 올드 잉글리쉬 쉽독이 30대 남성의 신체 중요 부위를 무는 일이 발생해 맹견 관리에 대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부산 해운대경찰서에 따르면 11일 오후 9시 32분쯤 부산 해운대구 한 아파트에서 견주인 29살 B 씨와 함께 있던 대형견 '올드잉글리쉬쉽독'이 39살 A 씨 중요 부위를 물었다.

B 씨는 대형견과 함께 산책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복도를 걸어 나가는 중이었고, A 씨는 음식물 쓰레기를 비운 뒤 빈 통을 들고 엘리베이터로 가던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서로 거리가 가까웠고, 남성이 아무런 위협적인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 개가 갑자기 공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A 씨는 병원으로 옮겨져 봉합 수술을 받았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맹견 5종류와 해당 맹견의 잡종에게만 입마개를 의무적으로 하도록 규정돼 있지만 당시 개는 목줄을 했지만 입마개는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맹견 5종류는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로드와일러 5개 종류로 올드잉글리쉬쉽독은 포함되지 않는다.

B 씨는 경찰 조사에서 "순둥이라 그전까지는 사람을 공격한 적 없었다"면서 "예전에 아파트 다른 주민이 음식물 쓰레기통으로 개를 위협한 적이 있는데 음식물 쓰레기통을 보고 놀라 공격한 것 같다"고 말했다.

경찰은 견주 B 씨를 과실치상 혐의로 입건했다.

한편 최근 경기도 안성에서 도사견이 60대 여성을 공격해 사망에 이른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박창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