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간접피해 중소기업 등도 포함해 확대 운영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강원도 동해안 산불 피해지역 농림어업인과 중소기업에 금융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참석자들에게 신속한 금융지원 협조를 당부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금융위원회가 강원도 산불피해와 관련해 추가 금융지원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16일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에 따르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10일 강원도 동해안 산불피해와 관련해 속초와 가응을 방문했다. 최 위원장은 각 지역 은행 및 손해보험사 지점장 등과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 위원장은 "강원도 산불이라는 국가적 재난상황에서 금융기관이 신속하게 지원체계를 마련해 시행한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며 피해지역 농림어업인?중소기업 등의 금융애로사항을 점검하고 금융기관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은행과 보험사 등이 상시지원반, 현장대응 등을 통해 파악한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상환유예?만기연장, 보험금 조기지급 등 금융지원 대책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적극적인 안내도 부탁했다.

또 현재 시행중인 재난 관련 금융지원은 대부분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은 직접적으로 피해가 입증된 기업 등에 한해 이루어지고 있으나 피해기업 운영중단 등에 따라 거래관계에 있는 납품업체 등에 연쇄적으로 경영상 피해가 확산됨에 따라 금융지원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신용보증기금 및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은 직접피해 대상뿐만 아니라 간접피해 중소기업 등에 대해서도 만기연장(1년) 및 특례보증을 확대해 운영할 방침이다.

아울러 금융위는 일반 시중은행 등에 대해서도 특별재난지역에 대한 금융지원 대상을 간접피해 기업 등까지 확대, 운영해 줄 것을 당부했다.

권혁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