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올해 1학기 48명 대상 무료 강습... 내달 2학기 수강 대상자 모집
한국마사회가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승마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은 재활승마 강습 현장 모습. /한국마사회

[한국스포츠경제=김원태 기자] 한국마사회의 사회공헌 사업 중 하나인 재활승마가 주목을 받고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재활승마는 신체, 인지, 감성적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8일 마사회에 따르면 마사회는 2007년부터 시범 운영을 거쳐 재활승마 강습을 시작해 현재 직영점 4개소와 전국에 있는 협력 재활힐링승마센터 등으로 늘려나가고 있다. 지난해 9월부터는 사회적 가치 극대화를 위해 전면 무료화가 결정 되기도 했다.

마사회는 과천과 부산에서 지난달 2019년 1학기 강습생을 모집하고 48명을 대상으로 재활승마 강습을 무료로 지원중이다. 강습생은 장애인등록증을 보유한 사람 중에 승마 금기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대상자를 선발했다. 

2017년부터 승마를 시작했다는 한 강습생은 지난해 기승능력인증 7등급을 취득했다. 해당 강습생의 학부모는 “감각 통합 장애가 있어 운동 기능이 많이 떨어진다. 자전거는커녕 킥보드조차 타지 못했고 운동에 두려움이 많았다”라며 “승마를 시작하고 운동 신경이 눈에 띄게 좋아지더니 말을 이끄는 사람 없이 혼자 기승할 수 있게 됐고 자격증도 딸 수 있었다. 이제는 킥보드도 타고 자전거도 연습중”이라고 전했다. 

마사회는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렛츠런파크 서울 실내 승마장에서 재활승마 코치진, 강습생과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기승능력인증 자격을 취득한 강습생들이 나서 승마 실력을 시연하고 학부모가 사례 발표를 할 예정이다.

시연과 발표 후에는 말 쿠키 만들기, 승마체험과 OX 퀴즈 등 약 3시간동안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그동안 자녀의 기승을 지켜보았던 학부모들이 승마를 체험하며 재활승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다음달부터 재활승마 강습 2학기를 시작한다. 이달 말 말산업 정보 포털 호스피아를 통해 강습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과천=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