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MBN, 21일 뉴스 화면 자막서 오기로 논란
MBN, 앞서 11일에도 잘못 쓴 표기로 비판받아
MBN 방송 사고. 21일 MBN이 방송 도중 '문 대통령'을 '북 대통령'으로 잘못 표기한 자막을 그대로 흘려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 MBN '뉴스 와이드' 방송 화면 캡처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종합 편성 채널 MBN이 뉴스 화면 자막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북 대통령’으로 잘못 표기해 논란이 일고 있다. MBN은 11일에도 김정숙 여사를 ‘김정은 여사’로 잘못 써 비판받은 바 있다.

21일 MBN은 오전 방영된 ‘뉴스 와이드’에서 김홍일 전 의원의 별세 소식을 전하면서 화면 아래에 “CNN ‘북 대통령, 김정은에 전달할 트럼프 메시지 갖고 있어’”라는 내용의 자막을 흘려보냈다. ‘문 대통령’을 ‘북 대통령’으로 잘못 내보낸 것이다.

방송 사고를 인지한 MBN은 “오늘 뉴스 와이드 1부 자막 뉴스에 담당자 실수로 문 대통령에 대해 잘못 표기했다”며 “관계자와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드린다”라고 밝혔다.

MBN은 이후 누리집에도 사과문을 올리고 “오늘(4월 21일) 오전 ‘MBN 뉴스 와이드’ 시간에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할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갖고 있다’는 내용의 하단 자막 뉴스를 내보내면서 문 대통령과 관련해 오타가 그대로 방송됐다"면서 "이는 실무진의 단순 실수로 이를 거르지 못한 채 방송된 점에 대해 시청자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전했다.

앞서 11일 MBN은 ‘백운기의 뉴스 와이드’에서 김정숙 여사를 ‘김정은 여사’로 잘못 표기해 비판받고 “참고 화면 제작 때 오타를 제대로 거르지 못했다”며 해명한 바 있다.

최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는 MBN의 ‘김정은 여사’ 표기, 연합뉴스TV의 인공기 사진 등에 대해 ‘의견 진술’을 결정했다. 이는 해당 보도를 한 관계자들이 서면 또는 출석해 의견을 전해야 하는 절차다.

MBN 자막 방송 사과 / MBN 홈페이지 캡처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