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희상 국회 의장, 선거제 개편 관련 입장 밝혀
문희상 "민심 왜곡하는 제도 바람직하지 않아"
문희상 국회 의장. 23일 문희상 국회 의장이 선거제 개편 관련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 잠정 합의와 관련해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문희상 국회 의장이 22일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지정 관련 잠정 합의를 두고 “선거제 자체는 꼭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23일 문희상 의장은 목동 방송 회관에서 열린 방송 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안을 신속 처리 대상 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 법을 제·개정하기로 잠정 합의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패스트트랙 중에도 완전한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국회 의장이 행사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 길로 갈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선거제는 합의에 의해 개편되는 것이 지금까지 관행이고, 앞으로도 그렇게 되는 것이 최선”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래 정치한 사람으로서 민심을 왜곡하는 선거 제도가 계속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자유한국당의 강한 반발에 대해 “정치는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라고 배웠고, 가능성은 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분명히 합의의 선이 도출된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이어 ‘패스트트랙 지정 시 본회의 60일 부의 기간을 단축시켜 직권 상정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직권 상정이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며 “그건 국회 의장이 임의로 직권을 행사할 때 쓰는 말”이라고 답했다.

그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 대표가 패스트트랙 추진 시 “제20대 국회는 없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 의사에 반해 임의로 그만둔다고 그만둬지는 것도 아니고 민주주의에 맞지 않는다”면서 “정치적 수사로 의미 있을지는 모르지만 맞지 않는 말이고, 이런 말은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고 했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