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재명 "경기도, DMZ 보존 활동에 선도적 역할 할 것"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DMZ를 세계유산으로 학술심포지엄’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정성호 · 김경협 · 설훈 · 노웅래 · 이인영 · 이종걸 · 이원욱 · 김영진 · 임종성 · 조응천 · 백혜련 · 김병관 · 김한정 · 정춘숙 · 임종성 · 송옥주 국회의원, 국회의원 연구단체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로’ 회원,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김봉균 경기도의원, 국립문화재연구소 및 경기문화재단 관계자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한국스포츠경제=최준석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한반도 비무장지대(DMZ)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재확인했다.

이 지사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비무장지대를 세계유산으로' 학술심포지엄에 참석해 "비무장지대는 평화의 시발점이기도 하다"며 "세계유산 등재를 통해 경기도가 DMZ 보존활동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세계유산 등재는) 경기도의 역할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고 정부와 유엔까지 포함한 국제사회의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미리 준비해서 비무장지대를 평화와 안전을 위한 세계적인 경험의 장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남북문화재교류협력 추진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선 최종덕 국립문화재연구소장은 "지난 3월 문화재청에서 남북문화재 교류협력 확대와 추진체계 마련 등을 위한 자문기구로 남북문화유산정책포럼이 출범했다"면서 "포럼은 앞으로 비무장지대의 세계유산 등재 방안과 함께 다양한 문화유산과 경관, 자연유산에 대한 종합적인 학술조사와 보존관리를 위한 법제 기반 등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토론회는 정성호, 노웅래, 송옥주, 신창현 등 45명의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한편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DMZ의 중요성과 균형 있는 관리의 필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며 "세계문화유산을 추진하고 있는데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비무장지대 세계유산 등재 추진은 민선7기 이재명 경기지사의 공약 사업으로, 경기도는 지난 3월 비무장지대 보존관리와 세계유산 등재를 남북공동추진 중앙정부 정책과제에 포함해 달라고 문화재청에 건의했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DMZ를 세계유산으로 학술심포지엄’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정성호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경기도

수원=최준석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