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 “메디톡신... 과민성 방광 임상 3상 개시”
메디톡스 “메디톡신... 과민성 방광 임상 3상 개시”
  • 임세희 기자
  • 승인 2019.04.2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디톡스사 CI /사진=메디톡스 홈페이지
메디톡스사 CI /사진=메디톡스 홈페이지

[한스경제 임세희 기자] 메디톡스는 자사 보툴리눔 톡신 제제 '메디톡신'의 과민성 방광증 임상 3상을 개시한다고 24일 밝혔다.

메디톡스는 임상 3상에서 216명의 과민성 방광증 환자를 대상으로 '메디톡신'의 과민성 방광 증상 개선 여부 등을 확인하는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다. 임상 3상은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국내 8곳 이상 병원에서 진행된다.

과민성 방광증은 방광 근육의 수축이 비정상적으로 자주 발생하면서 배뇨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보툴리눔 톡신’은 근육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이러한 과민성 방광 증상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다국적 제약사 엘러간의 ‘보톡스’는 이미 과민성 방광과 요실금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받았다.

메디톡스는 지난 17일 ‘메디톡신’의 과민성 방광증 관련 국내 3상 임상시험 승인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받았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흔히 보툴리눔 톡신 제제는 주름 개선 등 미용성형 목적에 쓰이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미국, 유럽 등에서는 치료 목적으로 더욱 활발하게 사용된다"며 "의료진과 환자가 요구하는 새로운 적응증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디톡스는 양성교근비대증(임상3상), 발한 억제(원발성 겨드랑이 다한증 치료, 임상3상), 만성 편두통(임상2상), 경부근긴장이상(임상3상) 등 치료 목적의 적응증 확보를 위한 다양한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