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스쿨존, 과속방지턱 등에서 차체 조절해 노면 상황 대응
사진=현대모비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모비스는 자동차가 자동으로 차체 높이를 조정해 도로 상황에 대응하는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기술’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기술’은 내비게이션 도로 정보를 기준으로 목표지점 평균 500m 전부터 작동하며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경우 차고가 최대 10㎝ 조정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이나 과속방지턱에서 차량이 자동으로 차체 높이를 조정해 안전을 강화하고 승차감을 높일 수 있다. 이밖에 바람이 많이 부는 다리를 건널 때는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 차체를 낮춘다. 현대모비스는 이와 같은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검증을 마쳤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2012년 탑승객이나 적재물건 무게에 상관없이 차체 높이를 최적 상태로 유지해주는 '전자제어식 에어서스펜션'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양산했다.

프리뷰 에어서스펜션 기술은 기존 내비게이션 정보를 현가장치와 연결해 혁신 기술로 재탄생시킨 사례로 독자 카메라 기술이 확보되면 에어서스펜션과 연동해 훨씬 정교한 예측 제어 시스템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 김세일 섀시·의장연구소장은 "상황을 예측해 반응하는 에어서스펜션 기술은 교통안전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율주행 시대에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내년에는 독자 개발 중인 카메라 센서와 융합한 에어서스펜션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