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 글, 하루 사이 60만 동의
청와대, 청원 마감 후 30일 이내 답변 예정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 30일 현재 자유한국당의 해산을 요구하는 청원 글이 100만 동의를 눈앞에 두고 있다. /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자유한국당을 해산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의 글이 30일 오전 7시 30분 기준 92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고 있다. 하루 동안 약 60만 명이 동의해 100만 동의는 물론 역대 최다 동의도 따 놓은 당상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지난 22일 청원인은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 ‘자유한국당 정당 해산 청원’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에 간곡히 청원한다.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막대한 세비를 받는 국회 의원으로 구성됐음에도 걸핏하면 장외 투쟁과 정부의 입법을 발목 잡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소방에 관한 예산을 삭감해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하며, 정부가 국민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지 못하도록 사사건건 방해하고 있다. 의원들의 국민에 대한 막말도 도가 넘치고 있으며, 대한민국 의원인지 일본 의원인지 모를 나경원 원내 대표도 국회 의원 자격이 없다고 본다”고 했다.

청원인은 “정부에서 그간 자유한국당의 잘못을 철저히 조사 기록해 정당 해산을 청구해 달라”며 “이미 통진당을 정당 해산한 판례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자유한국당을 정당 해산시켜 나라가 바로 설 수 있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 공직자 비리 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을 신속 처리 대상 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 법을 제·개정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자유한국당이 국회 보이콧을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하는 등 양측이 국회에서 연일 충돌하는 모습을 보였다.

30일 새벽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여야 4당은 관련 법안을 대한 신속 처리 대상 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하며 강력 저항했지만 회의 개최를 막진 못했다.

한편 청와대는 국정 주요 현안과 관련해 30일 기간 중 20만 명 이상의 국민들이 추천한 청원에 대해 청와대 수석이나 각 부처 장관이 청원 마감 이후 30일 이내에 답변하도록 하고 있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