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정도영 기자] SK텔레콤(SKT)은 30일 SBS와 목동 SBS 사옥에서 5G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뉴미디어 사업을 함께 개발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앞으로 5G 기반으로 뉴미디어 영역에서 다양한 신규 솔루션 및 사업을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김혁 5GX 미디어사업그룹장(오른쪽)과 SBS 정승민 전략기획실장(왼쪽)이 30일 SBS 목동 사옥에서 '5G 기반 뉴미디어 사업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 사진=SK텔레콤 제공

SKT는 SBS와의 MOU를 맺으며 방송 3사 모두와 뉴미디어 사업 개발을 위한 협약을 맺어 대표 이동통신사로서 국내 방송 분야 전반에 5G 기반의 혁신을 불러일으킨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T와 SBS가 5G 기술을 활용한 생중계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고 보도·스포츠·행사 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 시범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5G를 보도 분야에 접목시켜 뉴스 생방송과 온라인 라이브 콘텐츠 전송 등에 실험적인 시도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같은 사업 개발을 위해 SKT의 미디어 기술 역량과 SBS의 콘텐츠 제작·방송 중계 역량을 결집한다. SKT는 ▲ 5G 장비·단말기를 활용한 방송 제작 지원 ▲ 자사가 보유한 타 ICT(정보통신기술) 서비스와의 연계 기회 등을 제공한다. SBS는 ▲ 자사 방송 제작 환경에 5G 기술 적용 추진 ▲ 공동 개발 솔루션을 적용한 실험적인 콘텐츠 제작 기회 등을 제공한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정승민 SBS 전략기획실장은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5G 기술을 활용해 방송 산업을 혁신하는 새로운 시도를 시작할 것”이라며 “양사가 가진 강점을 결합시켜 뉴미디어 분야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키겠다”고 말했다.

김혁 SK텔레콤 5GX미디어사업그룹장도 “방송 제작 단계부터 5G를 접목함으로써 기존과 완전히 다른 혁신 사례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SK텔레콤이 보유한 미디어 기술을 토대로 방송 분야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정도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