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내달 초 화재원인·안전대책·생태계 육성방안 동시 발표
 울산시 남구 대성산업가스 에너지저장장치에서 불이 나 건물 밖으로 화염이 치솟는 가운데 소방대원들이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정민 기자] 최근 2년동안 21차례 잇달아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조사 결과가 다음 달 발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가 ESS 구성품과 시스템에 대한 실증 시험을 진행 중이며 오는 6월 초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사위는 그동안 발생한 21건의 화재사고를 유형화하고, ESS 구성품과 시스템에 대한 실증시험을 진행했다. 지금까지 제기된 화제 원인 가능성을 망라해 총 76개 시험·실증 항목을 설계했고 이 중 53개의 실험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조사위는 전기적 충격에 의한 고장 가능성, 배터리 해체, 타 구성품에 미치는 악영향 등을 시험·분석하고 있으며, 비정상적 전기적 충격에 의한 고장과 설계·운영상의 문제점, 결로·먼지 등 열악한 운영환경 등에 의한 화재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

조사위는 전북 고창과 정읍 실증시험장에서는 지금껏 제기된 화재 원인을 모사한 환경에서 실험을 진행한 결과, 실제 화재사고와 비슷한 상황이 관측돼 정밀조사와 분석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ESS는 화재 발생 시 전소하는 특성이 있고 다수 기업과 제품이 관련돼 사고원인을 과학적이고 투명하며 공정하게 규명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며 "시험·실증 등을 조속히 완료해 내달 초 조사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정부는 ESS에 대한 안전대책도 강화해, 신규 사업장에 대해서는 ESS 설치기준, 한국산업표준(KS), 국가통합인증마크(KC) 등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현재 국제표준화기구(IEC)에서 2020년 2월을 목표로 ESS 안전 국제표준을 논의 중이지만, 국내의 시급한 상황을 고려해 KS 표준을 이달 말까지 제정할 방침이다. 

정부는 가동중지 권고를 이행한 ESS 사업장은 그 기간에 상응하는 특례요금 이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추가 지급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국내 ESS 신규 설치 발주는 사실상 한 건도 없어 관련 업계의 손해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SDI는 지난달 30일 발표한 1분기 실적에서 영업이익이 1천299억원으로, 전분기보다 52.2%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중대형 전지사업 부문에서 국내 ESS 수요가 부진했다는 점이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LG화학도 1분기 전지사업 부문에서 계절적 요인과 함께 ESS 화재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면서 적자를 냈습니다. 설비 점검과 가동손실 보상 등에 따른 충당금 800억원과 국내 출하 전면 중단에 따른 손실 400억원 등 ESS 관련 기회손실이 1분기에만 1천2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다.

이정민 기자

키워드

#ESS #화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